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독 국방장관회담 “인도·태평양 지역 공동 이익 협력”
독일 국방장관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적극 지지”
한·독, 인·태 지역 및 국방·안보·방산협력 활성화
서욱 국방부 장관은 26일 국방부청사에서 방한중인 안네그레트 크람프-카렌바우어 독일 국방부 장관과 한·독일 국방장관회담을 가졌다. 두 장관이 의장대 사열을 받고 있다. [국방부 제공]

[헤럴드경제=신대원 기자] 서욱 국방부 장관은 26일 국방부청사에서 방한중인 안네그레트 크람프-카렌바우어 독일 국방부 장관과 한·독일 국방장관회담을 갖고 한반도를 포함한 지역 안보정세와 양국 국방·방산협력 발전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서 장관과 크람프-카렌바우어 장관은 회담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그동안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했던 양국 국방협력을 활성화해 나가기로 했다.

서 장관은 “독일이 6·25전쟁 당시 의료인력 지원을 통해 30만명 이상의 환자를 치료하고 우리 의료인력 양성에도 기여한 사실을 우리 국민은 잊지 않고 있다”며 “이에 따라 우리 정부는 2018년 독일의 참전국 지위를 의료지원국으로 격상했다”고 말했다.

크람프-카렌바우어 장관은 “이번 방한은 지난 2020년 9월 ‘인도·태평양 정책 가이드라인’을 발표한 이래 인·태지역 국가들과의 협력 강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이라며 “특히 한국은 가이드라인에서 독일의 주요 협력 파트너로 지정되는 등 독일은 한국과 국방·안보 협력을 보다 활성화해 나가기를 적극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에 서 장관은 “한국과 독일은 역사적, 지정학적, 전략적 측면에서 인·태 지역 공동이익을 위해 협력해 나갈 수 있는 최적의 파트너가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양국 간 국방·방산분야 협력 강화 제의에 적극적인 공감을 표명했다.

크람프-카렌바우어 장관은 서 장관의 한반도와 역내 정세에 대한 설명을 들은 뒤 “독일은 한국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적극 지지한다”고 호응했다.

독일 국방부 장관의 방한은 2007년 이후 14년만이다. 크람프-카렌바우어 장관은 회담 뒤 판문점으로 이동해 JSA를 방문했으며 27일 출국할 예정이다.

shind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