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재명·이낙연·정세균 ‘본격 세대결’...싱크탱크·전국조직 ‘풀 가동’
이재명, 성공포럼 지지세 확장
민주평화광장엔 발기인만 1.5만
이낙연 신복지포럼으로 세 과시
씽크탱크 ‘연대와공생’ 정책개발
정세균 광화문포럼 의원 70여명
외곽조직 ‘국민시대’도 복원 돌입
(왼쪽부터) 이재명 경기지사,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정세균 전 총리

‘5말6초’, 여권 대선 후보들이 경선 레이스 본격화를 앞두고 전국적인 조직망을 다지며 세몰이의 속도를 최대한 높이고 있다. 여권 ‘빅3’인 이재명 경기지사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 정세균 전 국무총리는 조직·정책 행보를 본격화하는 한편 기존 측근 그룹에 더해 원내외 인적 보강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성공포럼·민주평화광장...발빠른 이재명=가장 발 빠르게 지지세를 넓히고 있는 주자는 단연 이 지사다. 이 지사 측은 20일 의원 모임 ‘성공포럼’(성공과 공정 포럼)을 띄운다. 지난 12일 출범한 ‘민주평화광장’에 이어 다음 달 대선 캠프, 싱크탱크가 출범하면 전체 대선 진용이 완성된다는 평가다.

전국 네트워크 플랫폼인 민주평화광장엔 국회의원 18명이 이름을 올렸다. 발기인으로 참여한 인원만 1만5000여명인 매머드급 조직이다. 조정식 의원과 이종석 전 통일부 장관이 공동대표를 맡았다. 이해찬 전 대표 측근인 조 의원과 김성환, 이해식, 이수진, 장경태, 전용기 의원이 참여했다.

이 지사는 국회의원 지지 모임인 성공포럼을 발족해 여의도 기반을 넓힌다. 포럼은 향후 대선 캠프 구성이나 메시지, 정책 관리 등을 뒷받침하며 세력화의 핵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노웅래, 안민석 정성호, 김영진, 김병욱, 김남국 의원 등 30여 명이 참여의사를 밝힌 상태로, 출범때엔 40명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기대가 나온다.

대선 공약 등 정책 포스트 역할을 할 싱크탱크는 내달 출범한다. 이한주 경기연구원장, 김재용 경기도 정책공약수석 등이 ‘정책 브레인’들이 핵심으로, 교수진 등 다양한 인사들과 접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17개 시·도에서 광역본부 구성을 마친 전국 풀뿌리 조직인 기본소득국민운동본부는 김세준 국민대 교수가 상임대표를 맡았다. 대선 전초기지가 될 캠프는 내달 서울 여의도에 사무실을 차려 본격 활동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신복지포럼 세 과시...싱크탱크는 ‘연대와 공생’=이 전 대표는 전국 네트워크 조직인 ‘신복지 포럼’을 띄우고 세 몰이를 본격화 했다. 이 전 대표 기반은 광주지역의 신복지 포럼(광주 포럼)으로 이병훈 의원이 주도하고 설훈, 박광온, 이개호, 양기대, 윤영찬, 윤재갑 의원 등이 참여했다. 상임대표는 허정 광주전남연구원 이사장, 상임고문은 강정채 전 전남대 총장이 맡았다. 광주 포럼에 참여한 시민 회원은 2만3000여명에 달한다.

부산 포럼에는 최인호 의원이 상임공동대표로, 박재호, 전재수 의원이 주도하고 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멘토’인 송기인 신부가 특별고문으로 위촉됐다. 부산포럼은 회원 모집 일주일만에 1000여명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10일 첫 심포지엄 연 ‘연대와 공생’은 이낙연표 정책 개발·연구 주도한다. 김경수 성균관대 경제학과 교수를 중심으로 경제·사회·정치·국민건강·과학기술·외교안보 6개 분과에서 각종 정책을 다룬다. 최운열·신경민 전 의원이 실무작업을 조율한다.

현역 의원 45명은 가칭 ‘NY의원모임’으로 단체 채팅방을 꾸려 이 전 대표를 측면 지원한다. 홍익표, 이병훈, 최인호, 양기대, 이개호, 이원택, 박광온, 오영훈, 윤재갑 의원 등이 속해 있다.

이 전 대표의 비공식 ‘팬클럽’ 성격을 띈 모임은 70여개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 모임인 ‘낙연포럼’, 영남권의 ‘평화포럼’, 충청 기반 ‘아이러브NY’·‘인연포럼’, 온라인 중심의 ‘NY플랫폼’ 등이다. 이들 조직과 소통하는 역할은 남평호 전 국무총리 민정실장이 맡았다.

▶SK 핵심은 광화문포럼...외곽엔 국민시대=정세균 전 국무총리도 본격적인 세 불리기에 들어갔다. 핵심 역할은 의원들의 지지 모임인 ‘광화문포럼’으로 ‘여의도 싱크탱크’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정 전 총리가 17대 국회 당시 직접 만든 의원 공부모임인 ‘서강포럼’의 후신이다. 김영주·안규백, 이원욱, 김교흥, 김성주, 안호영 의원 등 정세균(SK)계를 포함해 70명에 달하는 현역 의원들이 이름을 올려놓고 있다.

실제 지난 11일 정 전 총리가 참석한 광화문포럼 행사엔 현역 의원 60명 이상이 모습을 드러내 세를 과시하기도 했다. 이들 대부분이 정 전 총리 지지 의사를 명확히 하는 의원이거나 최소한 도움을 주는 인사들로 광화문포럼은 민주당에서 몇 남지 않은 ‘조직다운 조직’이라는 평가도 받는다.

외곽 조직으로는 ‘국민시대’가 첫 손에 꼽힌다. 지난 2012년 대선 경선 때 지지 조직으로 활동했던 국민시대는 현재 지역별 조직 복원에 돌입한 상태다. 지난 2월 전북지부가 재출범했고, 광주와 인천 등 다른 시·도에서도 SK계 현역 의원들이 직접 뛰며 조직을 재결집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우진 고려대 교수를 포함해 다양한 전문가·교수 그룹이 포진했다.

정 전 총리 팬클럽 성격인 ‘우정(友丁)특공대’는 자발적으로 조성된 전국단위 네트워크 조직이다.

강문규·윤호·배두헌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