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하우스 인사이트] 당신의 포트폴리오에 리츠를 담아도 좋은 이유
정연우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
정연우 대신증권 리서치센터장 [대신증권 제공]

주식시장에 대한 투자자들의 관심이 뜨겁다. 국내 뿐 아니라 해외 시장에 대한 관심도 높아졌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주가 하락 이후 큰 주가 상승이 장기간 이어져, 투자자들은 투자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는데 고민의 깊이가 깊어지는 시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증권사 리서치센터장의 입에서 ‘부동산 투자’가 나오는 일은 흔치 않지만, 필자는 포트폴리오에 부동산 자산을 섞어볼 것을 제안한다. 그렇다. 바로 리츠다.

최근 들어 리츠의 주가 상승세가 꾸준하다. 미국과 일본은 연초 대비 +17 %, 글로벌 리츠 시장은+15.1%의 성과를 기록했다. 아직 시가총액 규모가 크지 않은 국내 리츠의 상승세도 꾸준하다. 단기적으로는 경기 회복, 주식시장 내 상대적인 저평가 구간이라는 측면에서, 장기적으로는 임대수익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배당과 실물 부동산 시장의 영향을 받는 리츠라는 자산의 고유의 속성으로 인하여 포트폴리오를 풍부하게 한다.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리츠는 다소 우울한 해를 보냈다. 미국의 경우 작년 1분기 고점 대비 하락폭이 -39%에 달했고, 200여 개의 종목들 중 1/3이 배당 컷을 실시했다. 리츠들이 보유하고 있는 우수한 입지의 자산들은 경제 봉쇄, 오프라인 활동 감소로 임대 수익에 큰 타격을 입었을 뿐 아니라, 코로나19로 인한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부동산 자산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되었다.

하지만, 백신 개발과 접종으로 상황은 바뀌었다. 집단면역은 예정된 미래이고, 외부활동이 증가할 것이라는 것은 정해진 미래에 가깝다. 입지의 가치가 이동에서 비롯된다는 것을 고려할 때, 집단 면역이 형성된 이후 입지 가치의 회복은 리츠의 임대수익 회복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여기에 정상화에 대한 기대감과 모멘텀은 투자자들의 리츠에 대한 선호도를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장기적인 관점에서도 리츠를 포트폴리오에 포함시키는 것을 추천한다. 리츠는 독특한 자산이다. 임대수익을 기반으로 일정한 배당을 약속한다는 점에서 채권의 속성을 갖고 있으면서도,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어 주식의 성격을 띠고 있다. 그러면서 기초자산은 부동산으로 이뤄져 있다. 이러한 리츠의 독특한 속성으로 인하여 리츠는 하나의 자산군으로서 역할을 해낸다. 실제로 포트폴리오에 10-20% 비중으로 리츠를 섞어주면, 동일한 수익률일 때 리스크를 낮추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단기 보다는 장기적으로, 집중보다는 분산 투자를 통하여 꾸준한 성과를 거두고자 하는 투자자라면, 주식 투자를 하는데 있어서 리츠를 통해 포트폴리오의 다양성을 높이기 적절한 시점이다. 아직은 국내 투자자들에게 어색할 수 있는 리츠지만, 국내에도 다양한 리츠들이 상장 예정이고 현재 상장되어 있는 리츠들의 자산 편입도 활발하기 때문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