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반도체 쇼티지에 글로벌 D램 가격 최대 23%↑
트렌드포스 전망치 상향 조정
코로나로 PC·서버 D램 등 수요 급증
삼성, SK하이닉스 수혜 예상

[헤럴드경제 정세희 기자] 반도체 부족 현상이 심화하면서 올해 2분기 D램 가격이 당초 예상보다 큰 폭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대만의 시장조사업체 트렌드포스는 2분기 현재 거래가 진행 중인 PC D램 DDR41G*8266Mbps 모듈의 평균판매단가(ASP)가 전분기보다 25% 상승했다고 21일 밝혔다.

트렌드포스는 보고서에서 “2분기에 DDR3와 DDR4 스페셜티 제품을 비롯해 모바일, 그래픽, 특히나 PC D램과 연관이 큰 서버 D램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가격이 상승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는 당초 이 업체가 2분기에 20% 가까이 오를 것이라고 봤던 기존 예상치를 훌쩍 뛰어넘은 것이다. 트렌드포스는 앞서 지난 3월 올 2분기 D램 가격 상승폭이 PC D램은 13~18%, 서버 D램은 최대 20% 수준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전체 D램 제품 평균 가격 상승률을 13~18%로 제시했다.

그러나 한달만에 가격 상승 전망치를 수정한 것이다. 특히 PC D램의 경우엔 기존보다 최대 10%p(포인트) 이상 높은 23~28% 가량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내다봤다.

PC D램 가격 상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인한 원격 수업·재택근무 등 비대면 수요 증가에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노트북 수요가 급증하자 제조사들이 생산목표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다.

특히 2분기는 일반적으로 노트북 생산의 성수기로 제조사들의 노트북 분기 생산량이 전 분기 대비 약 7.9%가량 늘어날 것으로 트렌드포스는 예상했다.

클라우드 기업의 데이터센터에 들어가는 서버 D램과 스마트폰용 모바일 D램, 가전 등에 쓰이는 스페셜티(specialty) D램도 2분기 들어 가격이 강세를 보인다.

트렌드포스는 2분기 PC D램 가격이 당초 전망치(13∼18%)보다 10%포인트 이상 높은 23∼28% 상승할 것으로 전망했다.

서버 D램도 당초 인상안을 수정해 전 분기 대비 20∼25%가량 상승할 것으로 상향 전망했다. 서버 D램은 IT 기업들의 투자 확대와 클라우드 이전 수요가 예상보다 강한 것으로 분석됐다.

트렌드포스는 올해 2분기 D램 전체 평균 가격도 당초 전망치(13∼18%)보다 5%포인트 상향해 18∼23% 오를 것으로 내다봤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글로벌 반도체 시장의 공급 부족 속에 이처럼 D램 가격이 2분기 들어 본격적으로 상승세로 돌아선 것은 우리 기업에 호재"라며 "전 세계 D램 공급 1, 2위 기업인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의 2분기 호실적이 기대된다"

s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