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바이든號 기후변화 대응 총력전…“탄소 제로 경제 위해 경제·세금정책 쓸 것”
재무부 ‘조율된 기후 정책 전략’ 발표
새 조직 ‘기후 허브’ 만들고 책임자 임명
국무부,“기후변화 대응 방해국에 이의제기”지시
바이든, 기후 정상회의서 새 감축 목표 제시 관측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40개국 정상을 초청해 오는 22~23일(현지시간) 진행할 예정인 기후변화 정상회의를 앞두고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핵심 부처인 국무부와 재무부가 앞장 서 기후 변화와 관련한 정책과 행동 지침을 내놓고 있다. 앤서니 블링컨(왼쪽) 미국 국무장관과 재닛 옐런 재무장관의 모습 [AP]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가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총력전에 나섰다. 재닛 옐런 장관이 이끄는 재무부는 19일(현지시간) 기후 정책 전략을 발표하고 이를 조율할 조직인 기후 허브(Climate hub)도 띄웠다. 전권을 가진 책임자인 기후 차르(Czar·러시아어로 황제)도 지명했다. 앤서니 블링컨 국무장관은 기후 변화 대응을 방해하는 국가에 이의를 제기하라고 미 외교관에게 주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해 오는 22~23일 열리는 기후변화 정상회의를 앞두고 핵심 부처의 수장이 팀 플레이를 펼치는 형국이다.

재무부는 이날 ‘조율된 기후 정책 전략’을 내놓았다. 기후변화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금융·재정적 위험 완화를 활용, 국내외 정책 결정에 재무부의 모든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의도를 담았다.

재무부는 이런 전략의 이행을 위해 ▷기후 전환 금융 ▷기후 관련 경제·세금 정책 ▷기후 관련 재무 위험 등에 초점을 맞출 거라고 했다.

구체적으론 기후 회복력 있는 사회기반시설(인프라) 구축과 탄소배출 제로(0) 경제로 전환을 보장하기 위해 경제·세금 정책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아울러 국내외에서 기후 친화적 투자를 위한 재정 자원 동원, 탄소 고배출 부문·산업의 신속한 전환 우선시 등도 거론했다.

새 조직인 기후 허브는 기후 조처에 우선순위를 두고 재무부가 민첩하고 효과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뒷받침하게 된다. 또 기후변화가 금융시스템 안정성에 미치는 위험을 평가, 전 세계적으로 일관된 접근법을 장려할 예정이다.

기후 허브를 책임질 기후 상담역엔 버락 오바마 행정부의 국가안보위원회에서 에너지·기후변화 수석 국장을 지낸 존 모튼을 낙점했다. 기후 변화 전문 자문사인 폴리네이션그룹의 파트너를 지낸 인물이다. 옐런 장관에게 환경 문제 관련 직보를 할 거라고 재무부는 전했다.

옐런 장관은 성명에서 “기후 변화는 산업과 정부의 경제 전반에 걸친 투자 뿐만 아니라 가정, 기업·금융 부문에 대한 기후 관련 위험을 측정하고 완화하기 위한 조치를 필요로 한다”며 “금융·재정적 인센티브는 국내외 기후 위기를 해결하고 경제를 변화시킬 기회를 위한 자본을 제공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블링컨 국무장관도 전 세계에 퍼져 있는 미 외교관을 대상으로 기후 변화에 대응하라고 촉구했다.

블룸버그 등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이날 메릴랜드주 아나폴리스에서 기후변화 관련 첫 연설을 하고 “우리 외교관들은 행동 또는 무(無)행동으로 인해 우리를 뒤처지게 하는 국가의 관행에 이의를 제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국가들이 상당한 양의 에너지를 석탄에 계속 의존하거나 새로운 석탄 공장에 투자하거나 대규모 삼림 벌채를 허용할 때 미국 등으로부터 이런 행동이 얼마나 해로운지 듣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무부가 내놓은 연설 발췌문에 따르면 블링컨 장관은 “기후변화로 인해 창출된 기회를 잡는 경쟁에서 미국은 중국에 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세계 신재생 에너지 특허의 3분의 1을 갖고 있다고 거론, “이를 따라잡지 못하면 미국은 우리의 이익과 가치를 반영하는 방식으로 기후 미래를 형성할 기회를 놓치고 미국민을 위한 수많은 일자리를 잃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기후 정상회의를 계기로 203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2005년 수준에서 50% 낮추겠다는 감축 목표를 새로 제시할 걸로 미 언론은 관측하고 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