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文 대통령, 4월 22일 바이든 대통령과 첫 화상 대면회담
바이든 대통령 초청, 기후정상회의 참석
“양자 회담 계획은 현재로서는 없어”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22일 열리는 세계기후정상회의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화상으로 정상회담을 갖는다. 바이든 대통령 취임 후 진행되는 다자회의 속 첫 대변회의다. 온실가스 배출 감축 등 탄소중립 목표와 계획을 공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19일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초청으로 4월 22일 화상으로 열리는 기후정상회의에 참석한다”고 밝혔다.

세계기후정상회의에는 아시아태평양, 중동, 유럽, 미주 등 주요국 정상 40여명이 참석한다. 문 대통령은 22일 오후 9시부터~11시까지 기후목표 증진 주제로 되는 첫 정상세션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우리나라 기후행동 강화 의지를 설명하고, 특히 5월말 우리가 주최하는 2021 P4G(녹색성장과 글로벌 목표 2030을 위한 연대) 정상회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한 미국 등 국제사회 관심과 참여 당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는 세계기후정상회의에서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의 양자회담 가능성은 낮게 보고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양자회담 가능성에 대해 “앞으로 어떤 상황으로 기후정상회의가 진행될지 모르지만 현재로서는 그런 계획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지 않다”면서도 “다만 가변적일수 있다”고 말했다.

세계기후정상회의에 앞서 존 캐리 미국 기후 특사는 17일~18일 양일간 방문한 바 있다. 캐리 특사는 지난 17일 한남동 장관 공관에서 정의용 외교부장관을 만나 기후변화와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정 장관은 3월에만 두 차례에 걸쳐 캐리 특사와 통화하며 한·미 공동의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한 바 있다. 특히 케리 특사는 방명록에 “기후 위기에 대한 한국의 지도력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적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 탄소중립계획을 처음 밝힌 이후 탄소 중립 의지를 강조해왔다. 지난해 12월에는 ‘대한민국 탄소중립 선언(더 늦기 전에 2050)’을 발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탄소중립 선언을 통해 “후위기 대응을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성장의 기회로 삼아 국제사회를 선도하는 것이 목표”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문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은 5월 하순께 미국 워싱톤에서 첫 양자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와함께 문 대통령은 오는 6월 영국에서 개최되는 G7(주요 7개국) 정상회의에도 공식 초청됐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