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북도,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 강력 규탄…대응책 마련
[경북도청사]

[헤럴드경제(안동)=김병진 기자]경북도는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강력 규탄하고 자체 대응책 마련에 들어갔다.

도는 이날 이철우 지사 명의의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 내각 관료들을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며 “오염수 방류는 동해안을 삶의 터전으로 삼는 어업인 생계를 위협하고 장차 수산물 방사능 오염을 촉진 시킨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수산물 수입금지 조치를 후쿠시마 인근 8개 현에서 일본산 전체로 확대하고 주민 안전 및 신뢰 확보를 위해 동해안 권역 방사능 감시 지점을 늘려 운영하라”고 요구했다.

도는 또 자체 대응책도 마련해 시행한다고 밝혔다.

먼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에 대응해 방사능, 수산 안전, 해양환경 전문가 등을 포함한 민·관 합동 태스크포스를 구성해 동해안 방사능 유입을 감시한다.

여기에 수산물 안전성 확보를 위해 수산물 방사능 검사 장비를 현재의 1대에서 3대로 늘리고 인력도 확충한다.

더불어 현재 정부에서 관리하는 국내 해역 방사능(삼중수소 등) 감시 지점 가운데 동해안 권역 10개 지점을 20개 지점으로 확대해줄 것을 관계 부처에 건의할 계획이다.

이철우 경북지사는 “125만톤이 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방출하기로 한 것은 도민의 안전을 심각하게 위협하는 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며 “정부에 일본산 수산물 전면 수입금지와 방사능 유입 해역 감시 지점을 확대하도록 요구하겠다”고 말했다.

kbj765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