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만, 원전 오염수 방출 日 향해 “반대했는데도 결정해 유감”
대만 총통부 대변인·원자력위원회, 공식 유감 뜻 밝혀
[EPA]

[헤럴드경제=신동윤 기자] 대만 정부가 후쿠시마(福島) 원전의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기로 한 일본 정부의 결정에 유감의 뜻을 표명했다.

14일 중앙통신사에 따르면 장둔한(張惇涵) 대만 총통부 대변인은 전날 늦은 밤 낸 입장에서 “그간 여러 계기에 일본 측에 고도의 우려 의사를 표명하면서 대만 인민과 환경단체의 우려를 전달했고, 관련 기구인 원자력위원회가 이미 일본 측에 정식으로 반대 의견을 개진한 바 있다”고 밝혔다.

장 대변인은 “대만은 일본 측이 각계의 다양한 의견을 직시하고 후속 안전 조치와 관련해 완전한 정보를 대만에 제공하기를 바란다”며 “관련 조치는 반드시 국제방사성방호위원회(ICRP) 권고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총통부의 입장 발표에 앞서 대만 행정원 산하 기구인 원자력위원회는 보도자료를 통해 공식적으로 유감의 뜻을 나타냈다.

원자력위원회는 성명에서 “일본대만교류협회가 일본 정부의 공식 결정에 앞서 원전 폐수를 바다에 희석해 나눠 내보낸다는 설명을 해온 바 있다”며 “당시 이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밝혔음에도 일본이 이런 결정을 유지해 유감”이라고 밝혔다.

대만 원자력위원회는 향후 일본이 자국 근해뿐만 아니라 대만 인근 공해에서까지 방사성 측정을 해 그 결과를 통보하라고 등의 요구를 했다.

그러면서 대만 자체도 정부 합동 테스크포스를 구성해 오염수 확산 시뮬레이션 도입과 대만 인근 해역 방사성 물질 측정 시스템 구축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대만은 이미 인근 해역 33곳에 방사성 물질 측정 장비를 설치한 상태다.

대만 정부의 입장은 큰 틀에서는 오염수 방류를 반대하는 한국, 중국과 같은 것으로 볼 수 있다.

하지만 일본과의 긴밀한 관계를 고려해 원론적인 유감을 표명하고 철저한 후속 안전 대책을 요구하는 선에서 입장을 정리한 것으로 평가된다.

realbighead@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