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서울경찰청 직협 “새 시장 만나 자치경찰 논의할 것”
자치경찰 사무범위 규정 개선 요구할 듯
“자치경찰은 서울시민 문제…절차 검토”
전국직협은 내주 시도의장단협의회 참석
서울경찰청 직장협의회(직협)가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을 만나 7월부터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을 전달하기로 했다. [헤럴드DB]

[헤럴드경제=강승연 기자] 서울경찰청 직장협의회(직협)가 4·7 재보궐선거에서 당선된 오세훈 신임 서울시장을 만나 7월부터 시행되는 자치경찰제와 관련한 요구사항을 전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청 직협 관계자는 8일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자치경찰제는 경찰의 문제가 아니라 서울시민에게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새 시장을 당연히 만나야 한다”며 “(면담 요청)관련 절차를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오 시장과의 면담이 성사될 경우 서울청 직협은 서울시 자치경찰 조례안에 대한 직협 측 입장을 설득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청 직협은 서울시가 마련 중인 조례안에서 자치경찰 사무범위 관련 규정을 전면 재수정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자치경찰 사무범위를 명시한 조례안 2조2항은 ‘규정된 사항 이외에 시민 생활안전, 교통편의, 지역경비 등과 관련해 시급해 수행하여야 할 사무로서 서울시장과 서울청장이 필요하다고 합의한 사무는 자치경찰 사무에 추가할 수 있다’고 돼있다.

서울청 직협 관계자는 이에 대해 “조례를 만드는 서울시의원들의 권한을 침해하는 행위로, 위법성 소지가 있다”며 “현장 경찰들이 반대했던 일원화 자치경찰 모델을 시행해야 한다면, 최소한 경찰의 입장을 반영해달라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전국경찰직장협의회는 오는 14~15일 열리는 전국 시·도의장단협의회에 참석해 자치경찰 관련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이 협의회에서는 지자체별로 마련하고 있는 자치경찰 조례안에 대해 표준안을 만드는 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전국직협 관계자는 “자치경찰 사무범위에 대한 조례를 정할 때 경찰청장의 의견을 ‘들을 수 있다’는 게 아니라 ‘들어야 한다’로 명시하고, 늘어나는 자치경찰 사무범위만큼 예산과 복지 혜택 등을 확대해야 한다는 점을 요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spa@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