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LG폰 사라진다…독점 심화 “휴대폰 더 비싸지나?” [IT선빵!]

[헤럴드경제=박지영 기자] “LG폰 사라지면 정말 스마트폰 가격 더 오를까요?”

LG전자가 5일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공식화 한다.

업계에 따르면 LG전자는 5일 이사회를 열어 스마트폰 사업 철수를 확정한다. 오랜 기간 계속 되는 ‘적자 랠리’에 LG전자도 한계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LG 스마트폰이 시장에서 사라질 경우, 고객들의 선택권은 더 줄어들수 밖에 없다. 삼성과 애플의 독주가 더 심해질 전망이다. 선택권 축소로 스마트폰 가격 역시 더 올라갈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LG전자의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는 누적 적자액만 5조원에 달한다.

LG폰 이용자 어디로 가나…
LG벨벳

LG전자가 사라지면 국내 안드로이드폰 진영은 사실상 삼성전자가 독점하게 된다. 시장 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은 삼성전자 65%, 애플 20%, LG전자 13%다.

업계에서는 LG전자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애플 아이폰 보다는 삼성 갤럭시로 이동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보고 있다. 운영체제(OS) 차이 때문이다. 삼성전자와 LG전자는 구글의 안드로이드 OS를, 애플은 독자 운영체제인 iOS를 사용한다. 안드로이드에 익숙해진 LG폰 사용자들이 아이폰보다는, 같은 OS를 공유하는 선호할 확률이 높다. 여기에 애프터서비스(AS), LG페이 등 국내 시장에 특화된 각종 기능들도 아이폰에는 없다.

고객 선택권 더 좁아져…독점 심화로 가격 인상 우려

고객들의 선택권이 좁아지면, 가뜩이나 비싼 스마트폰 가격에 대한 우려도 나올수 밖에 없다. 이미 한국의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은 전세계에서 2위다.

업계 관계자는 “팬택이 사라질 때와 LG전자가 사라질 때는 다르다”며 “LG폰 철수로 독점 구도로 가면 가격 인상은 물론 애프터서비스(AS) 등 서비스 질 하락에도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삼성과 LG는 각자 신제품을 출시할 때 알게 모르게 가격 경쟁을 펼쳐왔다”며 “‘재고 떨이’ 모멘텀이 사라지면 통신시장에서 공시 지원금 등을 통한 마케팅 경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park.jiye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