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경제 회복 가로막을 것”…법인세 인상 가시화에 美 기업들 ‘반발’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 “일자리 창출·경제 성장에 새로운 장벽”
JP 모건 회장 “법인세 경쟁력 있어야…고소득자 증세와 다른 문제”
미국 피츠버그에서 인부들이 교량 공사를 하고 있다. 31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조달러 규모의 초대형 인프라 투자의 구체적 내용을 공개했다. 바이든 행정부는 법인세 등 증세를 통해 필요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방침이다. [AP]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31일(현지시간) 2조달러 규모의 초대형 인프라 투자 계획과 함께 재원 확보를 위한 증세를 공식화하면서 미 재계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법인세 등 대규모 증세가 기업의 일자리 창출과 투자 의지를 꺾어 바이든 행정부가 주도하는 경제 성장 드라이브의 발목을 잡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날 바이든 대통령이 제안한 인프라 투자 계획안에는 법인세율을 21%에서 28%로 인상하고 다국적 기업들이 해외에서 벌어들인 수익에 대해 미국에 더 많은 세금을 내도록하는 방안이 포함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기업들과 고소득자들이 “제 역할을 다 하지 못하고 있다”면서 이들에 대한 증세를 추진할 것임을 시사해왔다.

재계는 기업을 통해 경제 성장을 위한 재원을 마련하겠다는 정부의 방침에 즉각 반대의 목소리를 높였다.

미국 대기업 경영자 모임인 비즈니스라운드테이블의 조슈아 볼튼 회장은 인프라 투자 관련, “경제 성장에 필수”라면서도 “법인세로 비용을 대는 것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경기회복 동안 정책 입안자들은 일자리 창출과 경제 성장에 새로운 ‘장벽’을 만드는 것을 피해야한다”고 지적했다.

미 상공회의소도 같은 의견을 내놨다. 닐 브래들리 미 상공회의소 수석정책실장은 성명을 통해 “정부가 제안한 전반적인 세금 인상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했다. 그는 법인세 인상이 경제회복 속도를 늦출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미국의 경쟁력마저 잃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전국제조업자협회도 성명을 내고 “대통령이 인프라와 노동력에 집중하는 것은 경기 회복을 넘어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도 “제조업에 대한 세금 인상은 회복을 위한 우리의 능력을 근본적으로 손상시킬 것”이라고 강조했다.

월가에서도 고소득자에 대한 증세와 법인세 인상은 다른 문제라는 지적이 잇따르고 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일각에서는 의회가 바이든 대통령의 법인세 인상안에 대해 어느 정도 완화된 절충안을 내놓을 것이란 기대 섞인 전망도 나온다.

이날 조셉 에반젤리스티 JP모건 대변인에 따르면 제이미 다이먼 회장은 법인세 인상과 관련 “미국은 법인세율에 대해 세계적 경쟁력을 갖출 필요가 있다”면서도 “다만 나와 같은 고소득자가 더 많은 세금을 내는 것은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말했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