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설] 검찰개혁 폐부 찌른 조남관 총장대행의 작심 발언

조남관 검찰총장 직무대행이 24일 대검 확대간부회의에서 “제가 주재하는 회의는 처음이자 마지막이 될지 모른다”며 쏟아낸 작심 발언은 검찰 스스로의 자성과 다짐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울림이 크다. 차기 권력의 눈치를 살피며 줄 대기를 일삼는 정치검찰, 남의 허물에는 가을서리 같이 엄격(秋霜)하면서 자신들의 잘못에는 봄바람(春風) 같이 부드러운 ‘제 식구 감싸기’, 일그러진 성과만능주의의 산물인 먼지털기식 별건 수사, 피의자를 극단적 선택으로 내모는 인권침해성 수사관행 등 검찰개혁의 폐부를 찌르고 있다.

조 대행은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특별감찰반장을 맡아 문재인 대통령과 인연을 맺었고 문재인 정부 들어 국정원 적폐청산TF팀장, 서울동부지검장, 법무부 검찰국장 등의 요직을 거쳤다. 그러나 윤석열 총장 징계 당시 추 전 장관에게 반기를 들었고, 최근 박범계 장관의 ‘한명숙 사건 위증 교사 의혹 재심의’ 발동을 무산시키면서 “정권의 눈 밖에 났다”는 평가를 받는다. 진보와 보수 진영논리를 탈피해 검찰개혁의 핵심에 닿는 쓴소리여서 우리 사회가 새겨들을 만하다.

조 대행은 “검찰이 언제부턴가 ○○라인, ○○측근 등 내 편, 네 편으로 갈라져 있다는 말을 듣고 상대방을 의심까지 하고 있다”면서 “사법의 영역에서조차 편을 나누기 시작하면 정의와 공정을 세울 수 없다”고 했다. ‘추미애 라인’ ‘윤석열 측근’과 같은 정치색이 사법 영역에 회자되면서 문재인 정부의 최우선 국정과제인 검찰개혁은 중립성을 잃고 뒤뚱거리기 시작했다. 사법의 잣대는 “구호나 이념이 아닌 법리와 증거”라는 조 대행의 지적을 아프게 돌아봐야 할 것이다.

조 대행은 이날 검찰이 직접 수사 중에 발견된 별건 범죄수사를 극히 제한하고, 허용 시에도 다른 수사부서에 맡기겠다고 밝혔다. 검찰에 한 번 불려가면 탈탈 털려 망신을 당하고 옴짝달싹 못 하게 엮인다는 것은 공공연한 비밀이다. 피의 사실의 무분별한 유포로 재판대에 서기도 전에 이미 중죄인이 되는 경우도 허다하다. 실적을 올리려고 구속영장을 남발하거나 피의자 자백을 받기 위해 무리하게 구속수사를 하는 관행도 반복됐다.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는 국민의 따가운 질책에도 좀처럼 개선되지 않고 있다. 라임펀드 주모자인 김봉현이 실토한 ‘검사 룸살롱 접대’ 연루 검사 2명도 결국 편법적으로 불기소했다. 엘리트주의의 오만함이 끝 간데 없다.

문재인 정부가 사활을 걸었던 검찰개혁이 추동력을 상실한 채 명분도, 실리도 모두 잃어버릴 지경에 이르렀다. 검찰개혁의 자화상을 돌아보게 하는 조 대행의 일갈은 문재인 정부의 반성문이 돼야 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