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與, 'LH직원 투기→2·4대책 불똥→선거변수'될까 노심초사

[연합]

[헤럴드경제=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한국토지주택공사 LH 직원들의 100억원대 투기 의혹이 2.4 부동산 대책에 대한 신뢰도 하락과 4월 재·보궐 선거 악재로 작용할까 노심초사하고 있다.

민주당은 4일 해당 의혹에 대한 신속한 대응과 엄중한 처벌을 촉구하며 진화에 나섰다.

허영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3기 신도시는 정부가 집값 안정을 위해 마련한 특단의 대책이다. LH 직원들의 투기 의혹은 부동산 안정이라는 정부의 정책 의지에 찬물을 끼얹고 부동산 정책의 신뢰마저 뿌리째 흔들었으며, 시장에 부정적 신호까지 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 필지에 대한 조사만 이뤄졌음에도 엄청난 투기 의혹이 제기됐다. 이를 신도시 전체로 넓혀 조사하면 투기사례는 더 나올 수 있다는 합리적 의심이 가능하다"며 "각종 개발정보를 다루는 LH의 투기 의혹에 국민적 분노와 좌절이 크다. 바닥으로 떨어진 국민의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정부는 투기 가담자를 남김없이 색출해 일벌백계하고 재발 방지 대책도 신속하게 마련해야 한다"며 "신도시 개발이 이뤄지는 자치단체의 도시공사 등 유관부서는 물론, LH를 관리·감독하는 국토교통부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수조사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정책위의장 역시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LH 직원에 대한 감사 결과를 토대로 필요에 따라 형사처벌 등 일벌백계가 이뤄져야 한다"고 성토했다. 그는 "한 점의 의혹도 남지 않는 고강도의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국회도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예고했다.

여당 내부에서조차 변 장관이 책임에서 온전히 자유로울 수 없을 것이라고 보는 분위기도 감지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진성준 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지금 중요한 것은 부동산 투기 실태에 대한 전수조사"라면서도 "(변 장관은) 당시에 LH 사장으로 재임했기 때문에 적어도 관리책임은 있는 게 아니냐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youknow@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