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유진로봇 ‘자율주행 로봇’ 올해 해외로 간다
로봇안전표준 ‘ISO13482’ 국내에서 첫 인증
전세계 3개社 뿐…연내 유럽 등 수출 초읽기
“3D라이다 자체개발…성능·가격경쟁력 충분”

박성주 유진로봇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이 자체 개발한 고카트 물류로봇을 소개하고 있다. [유진로봇 제공]

유진로봇의 자율주행로봇 솔루션이 올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다.

이 회사는 지난달 국제표준화기구(ISO)의 로봇안전표준인 ‘ISO13482’ 인증을 받았다. 이 인증을 받은 물류로봇 업체는 유진로봇을 포함해 미국의 MiR, 일본 오므론 등 세계 3곳에 불과하다. 물론 국내에서는 최초다.

1988년 설립 이후 국내 1세대 로봇기업으로 30여년간 쌓아온 기술력이 결실을 맺게 된 것. 환경인식에 필요한 센서에서부터 자율주행·기능안전 컨트롤러, 플랫폼, 시스템 통합(SI) 등 자율주행로봇과 관련된 모든 것을 자체 기술로 구현했다.

자율주행로봇의 무게는 적게는 수십 kg, 많게는 수t까지 나간다. 소프트웨어의 오류, 감지센서·모터 등 고장으로 인명사고의 위험이 상존한다. ‘ISO13482’ 인증은 이같은 오류나 복잡한 이동환경 등 어떤 상황에서도 안전을 보장한다는 의미다.

글로벌 3곳만 이 인증을 받았다는 점은 세계 시장에서도 안전성을 인정받았다는 뜻이다. 특히 미국, 유럽 시장 수출을 위해선 이 인증이 필수다.

유진로봇의 해외 진출은 이미 가시화 단계. 연내 공식 계약체결을 앞둔 업체들이 수두룩하다. 유럽 시장점유율 최고 수준인 오스트리아의 병원물류 전문업체를 통해 관련 로봇제품 공급을 앞두고 있다.

유진로봇의 투자사인 독일 밀레와의 협업을 통해서도 유럽 진출이 예정돼 있다. 또 비대면경제 확대로 보건, 의료 관련 글로벌 업체들의 구애가 이어지고 있다. 의료용 멸균장비 글로벌 1위인 유럽 업체에 유진로봇의 솔루션이 적용되는 것은 대표적인 경우다.

박성주 유진로봇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ISO인증을 받으려면 하나의 로봇에 감지센서, CPU 등 고가의 장비를 두세트 이상 장착해 만일의 오류에 대비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당사는 단일세트를 완벽하게 구현해 안전성과 함께 비용 면에서도 저렴한 게 강점”이라고 밝혔다.

유진로봇의 기술경쟁력을 표상하는 것 중 하나는 자체 개발한 ‘라이다(LiDAR)’ 센서. 세계 로봇제작업체 중 라이다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유진로봇 뿐이다. 흔히 자율주행차의 환경인식 센서로 알고 있는 라이다는 로봇에도 필수적인 요소다.

다만, 자율주행차량에 탑재되는 라이다는 인식범위가 넓고, 가혹한 주행 환경에 맞게 내구성을 가져야한다. 따라서 로봇용 라이다에 비해 가격이 최고 수십배까지 비싸다.

유진로봇의 라이다는 자율주행 로봇에 적합하게 개발됐다. 특히 로봇용으로는 오버스펙으로 여겨질 수 있는 3D라이다까지 완성했다. 실내·외를 모두 인식하는 것은 기본이고, 1개 채널로 270도 수평 스캔과 90도 수직 스캔이 가능하다. 자율주행 로봇이 사각지대 없이 정밀한 지도측정(Mapping)과 측위(Localization)가 가능한 점도 강점이다. 경쟁제품 대비 최대 50%에 불과한 가격도 경쟁력을 돋보이게 한다.

박 사장은 “라이다 센서가 주력제품은 아니지만 자율주행 로봇솔루션의 안전성과 정확성을 담보할 수 있는 핵심요소”라며 “자체 라이다 기술을 통해 로봇솔루션의 비용절감이 가능해 경쟁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런 유진로봇도 규제정책, 인증, 표준화와 관련해선 어려움을 토로한다.

박 사장은 “국내 로봇산업 발전을 위해 규제 해소가 가장 중요하다. 또 시시각각 변하는 로봇산업 인증 과정·절차, 표준화 현황 등 글로벌 시장동향 정보가 필요하다”며 “글로벌 대기업을 대상으로 한 B2B 영업에서 성능 검증과정의 비용과 인력도 중소·중견 로봇업체들이 감당하기 힘들다고”고 했다.

그는 “연구개발이나 해외 고객사 발굴은 여러기관에서 지원한다. 가능성 있는 업체를 스타기업으로 선정해 개념검증(PoC) 등에 필요한 지원을 해준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도 했다.

유재훈 기자

국내 최초 모바일로봇 국제인증을 획득한 유진로봇의 자율주행 물류로봇 ‘고카트’. [유진로봇 제공]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