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미국 텍사스주립대, 검정고시 특별전형 실시… ‘No 고교내신, No 토플’

[헤럴드경제] 검정고시를 통한 국내외 대학에 진학하는 성공사례가 늘고 있다. 특히, 해외 조기유학생들이 국내에 들어와 검정고시를 합격을 한 후 미국주립대학으로 진학하는 경우도 많고 국내 고등학생들이 자퇴를 하고 검정고시를 통과한 후 미국주립대학에 진학하는 사례도 비일비재하다.

최근 많은 검정고시 합격생에게 국내 명문대학 입시의 한계점을 극복하고 새로운 입시의 대안으로 가성비 높은 미국주립대인 텍사스 주립대(Texas A&M University-Commerce) 진학을 선택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텍사스주립대는 미국에서 가장 부자 주인 텍사스 주 댈러스 인근에 위치하고 있으며 텍사스에서 5번째로 오래된 주립대학으로 12,490명의 학생이 재학하고 있으며 경영학, 회계학, 컴퓨터공학, 전기공학, 간호학, Pre-Medical과정, 스포츠경영, 음대, 미대, 생물, 화학, 심리학 등 100여개의 학사, 석사, 박사과정이 개설되어 있으며 95%의 높은 취업률과 경제적인 학비로 US News Ranking상위 7%에 속하는 높은 평가를 받는 명문 미국주립대학교다.

일반적으로 미국주립대학에 입학을 하기 위해서는 고교 내신성적, 토플 등 영어 공인 성적, SAT 등이 기본적으로 필요로 한다. 그러나 텍사스주립대 진학을 위한 고교내신은 매년 4월과 8월에 실시가 되는 검정고시를 통과하면 아무 조건 없이 고등학교 학력인정을 받을 수 있다.

미국주립대를 진학하기 위해서는 공인 영어성적인 토플과 SAT 성적이 필요하며 국내 많은 학생들이 토플과 SAT성적을 확보하기 위해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토플 점수가 있어도 미국대학에서 바로 수강 신청 후 강의를 듣기는 쉽지가 않다. 다행히도 텍사스주립대는 국내에 위치한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Texas ELITE Language Center에서 6개월 대학준비 영어과정을 이수하고 동시에 국내 대학교에서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매스커뮤니케이션 등 교양과목 총 12학점을 취득하는 조건으로 토플과 SAT를 면제받아서 고교 내신이나 수능성적을 제출하지 않고 명문 미국주립대인 텍사스주립대로의 진학이 가능하다.

특히 텍사스주립대학은 미국 내에서 학비와 학교수준 대비기준 전미 랭킹 1% 이내의 명문 주립대학교로서 가성비가 매우 높은 대학으로 손꼽을 수 있다. 미국 텍사스주립대는 미국 텍사스 주정부 지원을 받는 대학으로 학비, 기숙사비, 식비, 보험료 등을 포함한 1년 총 유학비용이 3,000만원대로 또한 다양한 장학금이 있으며 $1,000이상 장학금 수혜 시 등록금이 년간 약 900만원대로 매우 저렴하다.

텍사스주립대 교육대학교수이자 글로벌 프론티어 프로그램 코디네이터인 Dr. Kay Hong 교수는 “최근 국내외 고등학생들이 검정고시 통과 후 고교학력인정을 받고 동시에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에서 대학준비 영어과정을 이수한 후 텍사스주립대에 입학하는 사례가 많다”며 “지난 2019년에는 검정고시를 통해 중고등학교 학력을 인정받고 만 16세때 텍사스주립대 음대에 진학을 하였고 동시에 $1,000장학금을 받고 In State Tuition 혜택을 받아서 년간 약 1,400만원의 등록금 절감 혜택도 받았다”고 설명했다.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교에 입학을 하려면 최소 만 18세 이상이 되어야 하지만 텍사스주립대학은 검정고시를 합격을 하고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6개월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은 만 18세가 안되어도 조기입학을 받아주고 있다.

미국대학교는 한국대학교와 다르게 편입제도가 매우 발달이 되어 있어서 미국 내 유수한 주립대학교에 진학 후 명문 퍼블릭 아이비리그 주립대학교로 편입하는 것은 상대적으로 쉽게 이루어지고 있다. Dr. Kay Hong 교수는 “그 동안 텍사스주립대를 통해 편입한 퍼블릭 아이비리그대학교는 텍사스대학교-오스틴, 뉴욕주립대-스토니브룩, 위스콘신대학교-매디슨, 일리노이대학교-어바나삼페인, 인디애나대학교-블루밍턴, 미네소타 대학교 등 다양한 대학교가 있다”라고 밝혔고 “검정고시 합격생들이 희망을 하면 본 텍사스주립대학을 경유하여 미국 Top주립대학교로 편입이 가능하다고”말했다.

한편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ELITE Language Center는 2021년 3월에 개강하는 검정고시 특별전형을 진행 중에 있다. 텍사스주립대 입학을 위한 절차와 설명회는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이 지정한 공인 유학원에서 진행이 되며 기타 자세한 학교 정보는 “텍사스주립대 한국교육원” 공식 사이트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