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SK이노베이션 헝가리 이반차에 3공장 건설
28일 이사회에서 안건으로 통과…1조원대 투자
올해 상반기 착공 2024년 양산 예정
SK이노베이션 헝가리 제 1·2공장 전경 [SK이노베이션 제공]

[헤럴드경제 정세희 기자] SK이노베이션이 헝가리 이반차(ivancsa)에 배터리 제 3공장을 짓는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SK이노베이션은 지난 28일 이사회를 열고 헝가리 중부에 있는 이반차시(市)에 3공장을 짓는 안건을 의결했다.

이를 위해 SK이노베이션은 최근 이반차에 축구장 약 80곳이 들어설 수 있는 60만㎡ 이상 부지를 확보했다. 투자 금액은 최소 1조원이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장은 올해 상반기 착공에 들어가 2023년 말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3공장에서 생산하는 규모는 최소 10기가와트시(GWh)로, 1공장(7.8GWh)과 2공장(9GWh)보다 크다.

제 1·2공장 건설은 현대엔지니어링이 맡았지만 3공장은 SK건설이 맡기로 했다.

SK이노베이션은 지난해 9월 헝가리 3공장 추가 건설을 위해 터터바녀와 에르드 등 다수의 지역을 검토했고 최종적으로 이반차로 결정했다.

헝가리의 이반차 지역은 SK이노베이션의 공급사인 포드 공장과 20분 거리, 벤츠 공장과는 1시간 20분 거리에 있어 지리적인 장점이 있다. 주변이 논과 밭으로 이뤄져 추가 증설을 위한 넉넉한 부지를 확보하기에도 유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 SK이노베이션은 3공장 생산라인을 기존 공장의 2배에 달하는 규모로 갖출 예정이다.

SK이노베이션의 유럽 교두보인 헝가리 공장 3공장 증설로 유럽 전기차시장 변화에 공격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 SK이노베이션은 2022년 양산 목표로 코마롬 2공장을 건설중이다. 3공장이 올해 공사에 들어가 2024년 양산에 돌입하게 되면 SK이노베이션의 헝가리 공장 생산능력은 30기가와트시(GWh)에 달하게 된다.

say@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