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백신 접종, 2월부터 예약·증명서 발급 업무
코로나 접종관리시스템 순차개통
정부 이달 예방접종 시행계획 확정
외국인도 무료 접종 대상 포함

방역당국이 코로나19 백신접종을 앞두고 접종관리시스템을 마련해 다음달부터 순차적으로 예약을 받기로 함에 따라 언제부터 백신을 맞을 수 있는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19일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정부는 정확한 예방접종 정보를 제때 공급하고 접종 관련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관련 시스템 개편을 추진중에 있으며, 2월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한다. 이에 따라 접종대상자는 접종 예약을 하고 접종 일자와 장소 정보를 제공받게 된다. 접종후 접종증명서 발급도 받들 수 있다.

정부는 코로나 예방접종을 위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중심으로 준비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부처별로 백신허가는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이 맡고, 백신수입은 국토부 항공수송지원TF가, 백신 보관·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담당한다. 행안부 코로나19 예방접종 지원단은 접종 준비와 시행을 맡는다.

정부는 이달내로 코로나 예방접종 시행계획을 확정한다. 보관이 까다로운 mRNA 백신 접종은 접종센터를 통해서 하고 접종인력은 각 지방자치단체 중심으로 확보키로 했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시군구별 인구수에 따라 접종센터 규모가 달라질 수 있다”며 “현재 접종센터 운영에 대한 세부 매뉴얼을 만들고 있고, 센터를 운영할 수 있는 의료인력과 행정인력 등은 관계부처·의료계 협의를 통해 확보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는 지난해 아스트라제네카와 1000만명분, 얀센과 600만명분, 화이자와 1000만명분, 모더나와 2000만명분의 공급 계약을 체결했고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000만명분을 공급받기로 하는등 총 5600만명분의 백신을 확보했다. 선구매한 백신의 공급시기는 아스트라제네카가 1분기, 얀센과 모더나가 2분기, 화이자가 3분기다. 정 청장은 “제약사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공급 일정을 최대한 당길 수 있도록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약제비와 접종비를 모두 지원해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백신을 무료로 접종받을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국내에 거주하는 외국인도 무료 접종대상에 포함한다.

정부는 백신 물량이 대거 도입되는 3분기에 접종을 집중적으로 시행해 오는 11월쯤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는 국민의 60~70% 정도가 2차례에 걸쳐 접종을 받는다는 것을 전제로 세운 목표치다. 그러나 접종 뒤 항체가 형성되는 비율과 지속 기간 등에 따라 실제 집단면역 형성 시기는 이보다 늦어질 수 있다. 김대우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