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로나 백신개발 ‘뒷전’…‘임상지원 예산집행률’ 22% 불과  
치료제 개발에만 몰두…추경 490억중, 집행 109억
임상승인 5곳 중 2곳만 정부지원대상으로 드러나

[헤럴드경제=김대우 기자] 해외 코로나 백신 도입에서 늑장대응으로 지탄을 받고 있는 정부가 조속히 코로나19 백신을 개발하겠다고 해놓고도, 정작 관련 예산 집행집행률이 22%에 불과할 정도로 백신개발 지원에서도 역시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부가 최근 1000만명분을 도입하기로 계약을 체결한 화이자의 코로나19 백신 [연합]

27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이종성(국민의힘) 의원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코로나19 백신 임상실험 지원 현황’에 따르면, 식약처 승인을 받은 임상실험 5곳 중, 2곳만이 예산을 지원받아 임상 지원 예산의 집행률은 22%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보건복지부는 올해 긴급하게 편성된 3차 추경의 코로나19 백신 임상지원예산 490억원을 지원하기 위해 공모를 실시했다. 하지만 범정부지원단의 심사를 통해 단 1곳만 선정됐고, 올해 11월 SK바이오사이언스 1곳이 추가로 지정되면서 총 예산 490억 중 109억만 집행됐다.

이에 대해 이종성 의원은 “정부가 코로나 치료제 개발에만 몰두하면서, 정작 가장 중요한 코로나 백신 개발은 뒷전으로 밀리고 있다”며, “조속한 시기에 백신을 개발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임상지원 예산의 집행률이 22%에 못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국민들의 불안이 높은 상황에서 정부가 백신 예산을 제대로 집행하지 못한 것은 책임이 크다”며“현재 진행중인 임상실험에 조속히 예산을 추가 지원해 국내 백신 또한 하루빨리 개발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dewkim@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