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속보]文 대통령 "내년 R&D 100조 시대 열려"
문재인 대통령[연합]

[헤럴드경제=박병국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21일 “내년은 우리 과학기술계에 매우 뜻깊은 해가 될 것”이라며 "정부와 민간을 합쳐 연구개발(R&D) 100조 시대를 열게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와 한국과학기술원(KIST)가 영상연결로 진행한 '제3차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에 참석해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R&D)규모 면에서 세계에서 다섯 번째이고, GDP 대비 투자 비중으로는 세계 1, 2위를 다투고 있다"며 "갈수록 커지고 있는 ‘과학입국’의 원대한 꿈이 R&D 투자에 담겨있다. 선도국가가 되고자 하는 야망이라고 해도 좋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는 국가 R&D 재원 중 민간 비중이 78%에 달할 정도로 기업과 대학, 연구소의 혁신역량이 크게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또 "우리나라는 미국, EU 등 7개국과 함께 인류가 한 번도 만들어본 적 없는 국제핵융합실험로(ITER) 개발에서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며 "세계 최초의 환경관측용 정지궤도 위성인 천리안위성 2B호를 우주에 띄워 동아시아의 대기를 관측하고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초고속 전자카메라를 개발해 자연을 더 깊게 들여다보는 새로운 눈을 가지게 되었다"고 자평했다.

cook@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