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秋 사의-尹 징계’ 후폭풍] 윤석열의 ‘윤’자도 꺼내지 않은 與…“민주주의 사망선고” 공세 나선 野
김태년 “추미애 법무장관 사의결단 경의 표해”
주호영 “손에 피 안묻히고 尹 제압 축하” 조롱

17일 야권이 윤석열 검찰총장 징계를 두고 “민주주의 사망”이라며 공세를 최고조로 끌어올린 반면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윤 총장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가 역력했다. 윤 총장이 징계에 불복하고 소송 제기 수순에 돌입한 가운데 여권 지도부가 윤 총장에 대한 언급 자체를 삼가는 ‘로우 키(Low key)’ 모드로 전환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김태년 원내대표와 당 원내지도부는 이날 오전 민주당 정책조정회의 공개 발언에서 ‘윤석열’의 ‘윤’ 자도 언급하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대신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사의 표명만을 거론하며 “검찰 개혁에 대해 강력히 추진해 주셨는데 (사의) 결단에 대해서 경의를 표한다”며 “과거의 특권을 내려놓고 국민의 검찰로 나가는 개혁은 누구도 막을 수 없는 시대적 흐름이다. 검찰도 새롭게 출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날 추 장관의 사의 표명은 윤 총장 징계와 정확히 맞물려 있는 사안이지만 언급하지 않았다.

김 원내대표는 이후 전날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공수처 관련 발언을 문제삼으며 “현 정권이 자신들이 점지해놓은 사람을 공수처장으로 앉히고 사유화를 기획하고 있다고 말했는데 매우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 여당이 점지해놓은 공수처장이 없다는 사실은 누구보다도 주 대표가 잘 알텐데 이렇게 말하는 이유를 잘 모르겠다”며 “사실에 대한 왜곡이고 매우 악의적으로 들린다. 공정한 후보를 추천할 수 있도록 국민의힘 도 협조해달라”고 강조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대여 공세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 올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우리나라에서 진행되고 있는 정치 상황을 보면, 6·25 전쟁 이후 존립 자체를 위협받는 심각한 위기를 직면하고 있지 않는가 하는 생각을 한다”며 “법치는 셧다운, 민주주의는 사망 선고를 받았다는 지적이 나온다”고 강도높게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과 추 장관, 법무부 징계위원 5명을 거론한 후 “축하한다”고 비꼬았다. 문 대통령에게는 “손에 피묻히지 않고 윤 총장을 잘 제압했다”, 추 장관에게는 “망나니 역할을 아주 잘 수행했다”는 조롱이었다. 주 원내대표는 이어 “문 대통령은 법적 책임을 지지 않으려고 끝까지 침묵했다. 더구나 공수처 출범이 눈앞이어서, 정권과 관계되는 모든 일을 공수처가 가질 수 있게 돼 퇴임 이후 안전도 보장 받았다”고 지적했다. 배두헌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