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다시 쓰는 성공기①] “새로운 도전 용기내니, 꿈·목표가 다시 생겼다”
교육플랫폼 앱 ‘헤이스타즈’ 송진주 대표
K-POP 스타들의 영상 콘텐츠로 한국어 서비스

[헤럴드경제=이권형 기자] 글로벌경제 불황과 국내 경기침체로 대한민국에서 중소기업을 창업해 영속해 나가는 것은 ‘낙타가 바늘구멍 통과하기’보다 더 어렵다는 얘기가 있다. 특히나 코로나19 사태는 중소기업의 상황을 더욱 힘들게 만들고 있다. 이런 때일수록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기업가 정신이 필수적이며 무엇보다 이를 뒷받침할 강력한 국가 정책이 절실하다. 헤럴드경제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지난 2015년부터 추진하고 있는 기업인 재도전 지원 정책 우수사례를 소개해 기업가의 도전 정신을 조명한다. 〈편집자 주〉

◆헤이스타즈 송진주 대표

국내 최대 이동통신사의 영화 예매권 판매 서비스를 맡게 된 것은 순전히 행운이었다. 티켓링크라는 당시 국내 최대 공연,영화 예약 서비스사에서 마케팅 기획 업무를 수행했던 송진주 대표는 영화 예매권을 발주 받고, 티켓들을 프로그램으로 발행, 이메일로 납품하는 시스템 회사인 헤이스타즈를 창업했다.

회사는 매월 영화 예매권을 발주 받아 납품만 하며 상당한 이익이 매월 발생하게 되는 안정된 사업모델이었기에 별 노력 없이도 입금되는 매출로 회사를 운영하는데 어려움이 없었다.

그러나 너무 편안함에 자만했던가~, 송대표는 회사 운영을 형편이 어렵던 선배에게 맡겨놓고, 본업에는 무심한 나머지 결국 사기를 당하고 회사를 접게 된다.

이후 11년간 직장을 다녔으나 실패자의 무기력감과 우울함이, 바닥까지 떨어져버린 자존감이 그를 옥죄였다. 결국 지난 2018년, 이직을 준비하다 우연히 서점에서 집어 든 한권의 책 ‘직업의 종말’을 통해 직장이 나를 평생 보호해 주지 못하는데 내가 얼마나 대책 없이 한가롭게 그 배경에 기대고 있는가에 대해 문득 되돌아보게 됐다.

이후 송대표는 차근 차근 창업을 준비했다. 가장 오랫동안 경험해 온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시장이 작은 국내가 아닌 글로벌 사업으로, 단순 유통이나 제조가 아닌 콘텐츠와 S/W, AI 등이 잘 결합된 형태의 아이템을 고민했다.

헤이스타즈라는 앱은 그 고민의 결과다. 이앱은 외국인들이 조금이라도 쉽게 한국어를 배울 수 있도록, K-POP 스타들의 영상 콘텐츠로 한국어를 학습할 수 있도록 기획해 서비스를 시작했다.

헤이스타즈는 한류의 전 세계 확장 분위기에 맞물려, 베트남과 인도네시아 시장을 시작으로 동남아와 미주, 유럽, 남미까지 한국어에 관심이 많은 세계인들을 만나기 위해 개발 마무리 후 최종 테스트 런칭 단계에 와 있다.

또한, 국내 대표 공중파 방송국 한 곳과 영상 컨텐츠 사용 계약을 곧 체결할 예정이며, 에코마인즈 AI 전문펀드와 제주창조경제혁신센터로부터의 엔젤 투자 또한 성사돼 큰 힘이 되고 있다.

한국을 세계에 알리는 좋은 기업이라는 평가로 여러 정부 기관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고 태국, 필리핀, 터키, 인도 등에서도 벌써 서비스 제휴 문의가 쇄도하고 있기에 좀 더 철저하게 개발하고, 안정적으로 서비스하기 위해 헤이스타즈 팀 모두 밤낮없이 집중하고 있는 중이다.

지난 10월에 베트남 호치민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 지사를 설립했고, 한국인 지사장과 현지 외국인 스탭들과 화상을 통해 매주 진지하게 회의하며 헤이스타즈가 만들어갈 미래를 함께 설계할 수 있게 됐다.

새로운 도전을 시작할 용기를 내니 꿈이 다시 생기고, 목표가 생겼다. 송 대표는 수천킬로미터 떨어진 외국 시골의 학생이 헤이스타즈를 통해 한국어를 학습하고 AI로 자신의 한국어 발음을 평가받으며 헤이스타즈 서비스에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보는 게 꿈이라고 말한다.

창업 1년 6개월차의 송진주 대표는 “절박함의 끝에 서서 다시 뛰어나갈 준비를 하다보면, 곧 나와 내 가족과 직원, 그리고 국내외 헤이스타즈 사용자 모두를 행복하게 할 수 있을 그 날이 반드시 찾아 올 것을 믿는다”고 말했다.

kwonh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