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글로벌 전망] 백신은 멀고, 겨울은 가까운데…‘보릿고개’ 증시
전세계 코로나19 확산 가속
美 부양책 지연 파장도 우려
모너나 백신, 임상결과 임박

[헤럴드경제=홍석희 기자] 이번 주(16일~20일) 미국 증시는 하루 10만명 이상씩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는 미국의 사회상황이 증시의 주요 변수가 될 전망이다. 미국은 불과 6일만에 100만명의 신규 감염이 확인됐다. 미국의 누적 확진자 수는 1100만명을 넘었다. 미국 인구의 약 3% 규모다. 백신 개발에 속도가 붙고 있다는 기대감과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다’는 회의론이 팽팽하다. 10월 소매판매 지표가 발표 예정인데, 미국의 부양책에 대한 협상 실마리도 이르면 이번주 도출될 전망이다.

우선 미국의 코로나19 상황을 살펴보면 지난 13일 기준 미국에서 코로나19에 확진된 신규 환자 수는 17만7224명이다. 14일에는 16만6555명이다. 최근 6일 사이 미국에선 100만명이 넘는 코로나19 신규 환자가 보고됐다.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 캠프에 합류한 한 인사는 지난 9일 “앞으로 몇 주 내에 하루에 20만명이 넘는 환자를 보더라도 나는 놀라지 않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코로나19 상황의 호전보다는 악화 가능성을 더 크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투자자들의 관심 역시 코로나19가 핵심이다. 미국 대선의 불확실성이 끝났지만, 대선 과정 상의 방역 문제로 이제는 코로나19 확산 문제가 미국 주요 사회문제로 떠오른 것이다.

화이자와 바이오엔테크가 개발 중인 백신이 큰 부작용 없이 탁월한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나면서 백신이 임박했다는 기대가 급부상했다. 이번 주도 백신에 대한 기대는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백신을 개발 중인 또 다른 제약사 모더나가 3차 임상시험에 대한 중간 평가 결과를 내놓을 수 있기 때문이다.

모더나는 지난주에 임상 결과를 검토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1주일 정도면 검토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예상한 바 있다. 모더나 백신의 임상 결과도 긍정적이라면, 내년 경제 정상화 기대가 커지면서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가 한 번 더 힘을 받을 수 있다.

반면 당면한 코로나19 확산에 대한 우려도 작지 않다. 미국에서는 하루 신규 확진자가 15만 명을 넘어서기도 하는 등 상황이 급속도로 악화했다. 금융 중심지 뉴욕주를 포함해 미국 다수 지역에서 봉쇄 조치를 속속 강화하고 있다. 코로나19가 진정되지 못한다면 봉쇄 조치가 더 강화되고, 경제 회복도 지연될 수밖에 없다. 백신에 대한 기대와 당면한 위험에 대한 불안이 뒤섞이면서 시장이 일정한 방향성을 보이지 않을 수 있는 셈이다.

미국 경제의 기둥인 소비 상황을 가늠해 볼 수 있는 10월 소매판매도 증시의 방향을 가를 수 있다. 코로나19가 급속 확산하는 가운데, 소비가 둔화했다면 4분기 경제 성적표에 대한 불안감이 커질 수 있다. 월마트와 홈디포, 메이시스 등 대표적인 소매업체들의 3분기 실적 발표도 예정됐다.

이들 기업의 실적과 연말 쇼핑 시즌에 대한 전망을 통해 소비 여건을 판단해 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 중국 10월 산업생산과 소매판매도 글로벌 금융시장이 주목하는 지표다. 지난 9월에 이어 회복세가 이어졌을 것으로 예상됐다. 대선 이후 미국의 신규 부양책 협상이 시작될 수 있을 것인지도 여전히 핵심 변수다.

시장에서는 대선이 끝난 만큼 정치권이 타협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적지 않다. 다만 민주당의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는 부양책의 규모를 두고 여전히 팽팽히 대립하고 있다.

hong@heraldcorp.com

■이번 주 주요 발표 및 연설

16일 11월 엠파이어스테이트 제조업지수. 리처드 클라리다 연방준비제도(Fed·연준) 부의장이 연설

17일 10월 소매판매·산업생산. 10월 수출입물가. 월마트·홈디포 실적

18일 10월 신규주택착공 및 허가 건수. 엔비디아 실적

19일 11월 필라델피아 연은 제조업지수

ho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