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단독]대한항공, 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

[헤럴드경제=김성미 기자]대한항공이 KDB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르면 다음주 중 아시아나항공에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한다는 계획이다.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가 성사될 경우 초대형 국적항공사가 탄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12일 IB(투자은행)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KDB산업은행과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에 무게를 두고 검토 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아시아나항공은 최근 HDC현대산업개발으로 인수가 무산된 후 현재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 관리 하에 있다.

채권단은 아시아나항공을 채권단 산하에 둘 경우 턴어라운드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대한항공과 합치는 방안을 추진한 것으로 예상된다. 기간산업안정기금 등 자금 수혈만으로 회사가 얼마나 유지될지 우려가 커졌기 때문이다.

아울러 아시아나항공의 실적 악화 우려도 채권단으로선 난제다. 중장거리 노선은 대한항공에, 단거리 노선은 저비용항공사(LCC)에 치이면서 실적이 악화됐다. 즉 대한항공과의 합병으로 노선 효율 등에 나서야 코로나19 사태를 버틸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IB업계 관계자는 “글로벌 경영전략 컨설팅 업체들도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해야 살아날 수 있다는 분석을 내놓았다”며 “대한항공이 혼자 아시아나항공은 인수하긴 어려웠으나 산업은행이 재무적투자자(FI)로 나서준다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miii03@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