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로나 여파 속의 자영업자들, 그럼에도 해법 찾은 코로나 자영업종의 차별화 전략 눈길

[헤럴드경제] 코로나가 일상이 된 지 벌써 11개월째다. 지난 8월에는 코로나19의 급작스러운 확산으로 사회적거리두기가 1단계에서 2.5단계까지 격상되면서 약 두 달 동안이나 모두가 일상을 빼앗긴 채 답답한 하루하루를 보내야 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전국 자영업자 5명 중 4명은 매출이 절반가량 줄었고, 매출 하락으로 인한 인력 감축, 폐업 등을 겪는 자영업자들이 크게 늘고 있다. 기업들 역시 어려움을 겪으며 실업률은 상승했고, 취업률은 점점 하락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재취업이 어려운 40대, 50대들은 최후의 수단으로 창업을 고민할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1년 이내 사업을 시작한 자영업자의 사업 시작 동기를 조사한 결과 ‘임금근로자로 취업이 어려워서’라는 대답이 19.6%로 1년 전보다 5.6%포인트 늘었다.

생존 경쟁이 치열한 자영업자들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다. 다만 선택의 여지조차 없는 예비 자영업자들이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입이 보장될 수 있는 창업 아이템을 선택한다면 ‘일자리가 최고의 재테크’가 될 수도 있다.

창업 아이템을 찾는 예비 창업자들 대부분 카페 창업을 생각하기 쉬운데 포화된 카페 시장에서 살아남기란 여간 힘든 일이 아니다. 그렇다면 과연 카페 창업으로 살아남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바로 차별화 전략이다.

데이트 성지로 고객들에게 SNS 핫플레이스로 주목받고 있는 만화카페 벌툰은 남다른 전략으로 성공한 브랜드이다. 일반 카페와 다르게 휴게음식점(놀이공간사업)으로 분류되는 만화카페 벌툰은 사회적거리두기 강화에도 제약이 있는 일반 카페와 다르게 정상적인 영업이 가능하다. 또한 만화카페 벌툰은 최근 넷플릭스를 도입, 고객들이 만화책 외에도 넷플릭스를 시청할 수 있는 프라이빗한 넷플릭스 영화관을 한 매장당 10관 이상 설계하는 차별화를 두었다. 넷플릭스 영화관을 도입한 후 영화관 대신 만화카페 벌툰의 넷플릭스 영화관을 선점하기 위해 고객들이 11시부터 입장하는 등의 결과로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

다양한 콘텐츠뿐만 아니라 넷플릭스까지 즐길 수 있는 공간인 만화카페 벌툰의 또 다른 차별화는 인테리어다. 시선을 사로잡는 아기자기한 인테리어와 다양한 먹거리는 10대부터 40대까지 다양한 연령층에게 이미 사랑받고 있는 데이트 장소로 손꼽힌다. 특히 이번 2020년 출시된 신상 인테리어 ‘파리지앵’은 네이비 컬러를 기반으로 베이지 계열의 색감을 더해 밤이 오기 전의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했으며, 파리 상점가의 분위기와 잘 어울리는 파스텔컬러를 사용하여 생동감 있는 분위기와 특유의 따스함을 제공한다. 실제로 SNS에서 만화카페 벌툰의 긍정적인 방문 후기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관계자는 “만화책 외에도 다양한 먹거리와 오락방, 마사지기, 보드게임 등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요소들과 고객들의 니즈를 충족하기 위해 도입한 넷플릭스 영화관의 차별화 전략이 긍정적인 반응으로 나타나고 있다.”라며 “어려운 시기에 창업을 고민하고 있는 예비 가맹점주들과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 여러가지 프로그램들을 구성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차별화 전략으로 상생을 기여하고 있는 만화카페 벌툰에 대한 창업 문의가 급증하면서 카페 창업을 준비하는 예비 창업자들을 위해 벌툰 본사는 직접 사업설명회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이번 11월에 진행하는 신규 창업 선착순 5개 매장에 제공하는 특별 창업혜택이 눈길을 끌고 있다. 만화카페 벌툰 본사는 넷플릭스 영화관 10관 무상시공, 2,500만원 상당의 신상인테리어 업그레이드 비용 면제, 무인 키오스크 세트 지원, 보드게임과 인기도서 가판대 지원 등 다양하고 파격적인 11월 한정 프로모션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마곡에 위치한 실제 가맹점에서 오는 17일(화) 진행하는 사업설명회는 고급 신상 인테리어 ‘파리지앵’ 시공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실제 판매 중인 먹거리 시식과 인건비 절감이 가능한 업계 최초 비대면 주문시스템인 무인결제 키오스크도 직접 볼 수 있다. 사업 설명회는 선착순 20명까지만 사전예약을 받고 있으며 신청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다.

현재 만화카페창업 대표브랜드 벌툰은 전국에 약 70개 이상의 가맹점을 개설하였으며 예비창업자들을 위해 무료 사업설명회를 개최하여 예비창업주들에게 정보제공 및 맞춤 상담의 도움을 주고 있다. 이외에 아이센스리그PC방, 치킨의 민족, 스터디카페 초심, 꼬치의 품격 등의 다양한 브랜드가 함께 운영되고 있는 대형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