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올해 백남준의 선물은 뭘까
백남준 아트센터 심포지엄 포스터.[경기문화재단 제공]

[헤럴드경제(수원)=박정규 기자]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김성은)는 2020년 열 두 번째 심포지엄 백남준의 선물을 ‘미술관 없는 사회, 어디에나 있는 미술관’ 주제로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심포지엄은 오는 6일, 7일 이틀간 오후 2시부터 백남준아트센터 유튜브 채널에서 온라인으로 생중계된다.

오는 6일 오후 2시 ‘포스트디지털 미술관-기술-관객’ 세션을 여는 인사로 지그프리드 질린스키(베를린예술대)가 심포지엄 연계 저널에 기고한 연구를 소개하고, 이광석(서울과학기술대), 심효원(국민대), 유현주(연세대) 교수가 주제 발표를 통해 심포지엄의 제목에서 언급하고 있는 포스트디지털 시대에 미술관 없는 사회를 질문한다.

오는 7일 토요일 오후 2시 ‘만남과 공유의 의지’ 세션의 김해주 아트선재센터 부관장, 양아치 작가, 언메이크랩 작가는 관객과 공간을 전제로 하는 퍼포먼스, 프로젝트, 전시의 사례들을 통해 전환의 시기에 예술·예술가의 자리를 논의한다. 전자 전기로 연결된 네트워크 이면의 물질성, 시각 외 총체적 감각을 사용하는 공간으로서의 미술관, 인공지능이 포착하지 못한 배제된 존재를 살피는 발제는 그동안 당연하게 여겨온 전시의 구습은 물론 이를 지각하는 몸의 감각에 대해서도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예술이 결국 지향하는 연결 의지와 변화 속에서 숙고할 지점을 제공한다.

백남준의 선물은 2008년 백남준아트센터 개관 이후 꾸준히 진행해온 연례 심포지엄 시리즈로, 대표적인 학술 브랜드이다. 백남준아트센터의 비전 ‘경계를 넘는 미술관, 관계를 쌓는 미술관’을 실천하기 위한 연구 플랫폼인 이 심포지엄에서는 백남준의 사상에 기반해 오늘날 함께 주목해야 할 주제에 대한 연구를 독려하고, 이를 공유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fob140@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