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靑경호원에 몸수색' 주호영 "野원내대표라 했는데…의도적 도발 의심"
文대통령 시정 연설에는 "절망적"
"공개질의 10개 100일째 답 없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 참석하며 의원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연합]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와 의원들이 문재인 대통령의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앞 둔 2 8일 오전 국회 본청 입구에서 라임·옵티머스 자산운용펀드 사건에 대한 특검을 요구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8일 문재인 대통령의 국회 시정연설 전 여야 지도부 사전간담회에서 청와대 경호처 직원에게 몸수색을 당한 데 대해 "(앞서)곤란한 질문을 드렸고, 그 자리에서 (제가)곤란한 말을 할까봐 의도적으로 도발한 것 아닌지 의심도 가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이 시정연설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나 "제가 접견실에 입장하려는데 수색을 하려고 해서 야당 원내대표라고 했다"며 "(그러니)원내대표도 수색을 했다고 했다. 휴대폰이 있다고 하니 바로 몸 수색(을 했다)"고 했다. 이어 "그래서 간담회를 할 수 없다고 돌아나오니 경호부장이 바로 본회의장으로 와 현장 직원이 잘 모르고 실수를 해 대단히 죄송하다고 했다"며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등도 다 수색했는지를 확인해보면 알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최형두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에 대해 논평을 내고 "'문리장성'이고 '재인산성'이냐"며 "청와대가 의사당 내 야당 원내대표의 접근조차 막느냐. 야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국회 원내정당 지도자를 만나러 온 대통령의 목적을 잊었느냐"고 질타했다.

이어 청와대 시스템 상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의도된 검색이고 의도된 도발이냐"며 "국회의사당 내 야당 원내대표의 신체 수색을 강압적으로 하는 것은 의회에 대한 노골적 모욕으로, 대통령에게 10개 질문을 보냈다고 이번에는 야당 원내대표에 접근 금지를 하느냐"고 덧붙였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을 하기에 앞서 청와대 경호팀의 주호영 원내대표 검색에 대한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를 바라보고 있다. [이상섭 기자/babtong@heraldcorp.com]

한편 주 원내대표는 이날 문 대통령의 시정연설에 대해선 "현실 인식과 큰 차이가 있어 절망감을 느낀다"며 "우리가 사는 대한민국과 문 대통령이 사는 대한민국이 다른 곳인 것을 느낀다"고 했다. 그러면서 "특히 제가 국민을 대표해 드린 공개질의 10개에는 100일째 답이 없고, 새 현안에 10개 질문을 했는데 전혀 답이 없는 채로 일방적인 자화자찬을 해 대단히 실망스럽다"며 "국정 전반에 대한 실패를 인정하고 국회에서 협조를 구해야 했다"고 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