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검사장 출신 野정치인’ 윤갑근 “라임자산운용 검토한 적 있다”
이재오 “ 충북도당 위원장” 지목
본보에 “다른 회사에서 자문 요청”
“정상적인 자문…김봉현 전혀몰라”

김봉현(46·구속기소)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라임 사건과 관련해 야권 인사에 대한 수사 무마 의혹을 제기하며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를 언급한 가운데, 인물 중 한명으로 지목된 윤갑근(56) 전 대구고검장(국민의힘 충북도당 위원장)이 “라임자산운용 사안을 검토한 바 있다”면서도 김 전 회장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19일 윤 전 고검장은 헤럴드경제와 통화에서 “지난해 여름 법률 자문을 맺고 있는 다른 회사에서 라임자산운용에 대한 검토 요청이 들어와서 법률 자문을 한 적 있다”고 밝혔다. 윤 전 고검장은 법률 자문을 맺은 회사가 구체적으로 어디인지는 설명하지 않았다.

윤 전 고검장은 “당시 다른 법률 자문 계약을 정상적으로 맺고 있는 다른 회사에서 물어본 게 있었다”며 “법률 자문 한 게 전부다. 구체적인 사안은 나중에 공식적으로 설명하겠다”라고 했다. 김봉현 회장에 대해서는 “전혀 모른다”고 했다.

당시 윤 전 고검장이 검토한 사안은 라임자산운용이 마이너스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을 때 펀드의 롤오버(재판매)가 가능한지 여부다. 우리은행은 지난해 7월 30일 라임자산운용으로부터 ‘재판매 요청서’를 받았다. 우리은행에서 재판매를 전제로 한 6개월 만기형 펀드를 설정 판매 했는데, 판매 재개가 안 되면 펀드 상환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도 문건에 등장하는 검사장 출신 변호사가 윤 전 고검장일 가능성을 언급하며 당 차원에서 이를 직접 해명할 것을 촉구했다.

이재오 상임고문은 전날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시중에 떠도는 말이 사실이라면 황교안 대표 시절 영입한 현 충북도당 위원장이다. 청주상당구 당협위원장으로 4·15 총선거에 정우택 위원장을 밀어내고 공천받아 출마했으나 낙선했다”며 “사건에 어떻게 연루됐는지 직접 밝히고 그가 돈을 받았다면 그것이 변호사 수임료인지 로비 자금인지도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했다.

지난해 10월 당시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윤 전 고검장은 충북 청주 상당구에서 같은당 5선 의원 정우택 미래통합당 전국위원회 의장을 밀어내고 공천을 받았다. 윤 전 고검장은 황교안 당시 자유한국당 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졌다. 윤 전 고검장은 최근 국민의힘 충북도당위원장으로 단독 추대됐다.

김 전 회장은 16일 자필로 쓴 입장문을 통해 “라임 펀드 판매 재개 관련 청탁으로 우리은행 행장 로비 관련해서 검사장 출신 야당 유력 정치인 변호사 수억 지급후 실제 이종필과 우리은행 행장, 부행장 로비 이뤄졌고 면담시 얘기 했음에도 수사 진행 안 됨(모 전 대표 최측근 정치인)”이라고 밝혔다.

김진원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