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몸캠피싱 대응 ‘제로데이’ 피씽, 동영상유포협박 등 보안기술로 무력화

 

[헤럴드경제] 소셜네트워크서비스(이하 SNS)는 젊은 세대를 기준으로 대다수의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사용하지 않는 이들 찾아보기가 힘들 정도인데, 젊은 세대들과 소통하기 위해 중·장년층도 이용하기 시작하면서 이용 연령대가 다양해졌다. 

SNS는 미디어 공유, 메시지 서비스 등 커뮤니케이션 기능들을 비롯해 사진이나 영상을 공유하는 기능까지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기능들을 악용하는 사례들이 부쩍 늘어 주의가 필요하다. SNS에서 행해지고 있는 대표적인 범죄는 몸캠피싱(몸캠사기, 몸캠협박, 영통사기, 영통협박, 영섹사기)이라는 수법으로 연령대를 불문하고 많은 이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있는 실정이다.

몸캠피싱(영섹협박, 영상통화사기, 영상통화협박, 몸또, 화상통화사기)은 핸드폰 해킹과 인터넷 협박, 영상물 및 동영상 유포 협박 등 다양한 범죄의 수법들이 동원되는 것이 특징으로 해마다 수법들이 교묘해지고 있다.
 
선정적인 문구의 메시지로 피해자를 유혹하고 마지막에는 영상전화를 제안한다. 통화 도중 음란행위를 실시하도록 만들어 ‘몸캠’ 영상물을 확보하고 ZIP파일, ZIP파일 등을 이용해 연락처도 함께 해킹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러한 가운데, 인터넷 피해 대응센터 제로데이는 혼란을 겪고 있을 피해자들을 위해 24시간 맞춤형 대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전문 보안팀이 몸캠피씽 신종 수법과 행동패턴을 분석해 전문화된 솔루션을 제공. 피해자가 신속하고 적절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돕는다. 문제 발생 시 피싱 조직이 사용하는 악성 코드를 분석, 서버를 추적해 문제의 영상을 변형 또는 삭제한다. 우선 영상이 차단되면 추가적인 피해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무엇보다 신속한 신고가 가장 중요하다.

몸캠피씽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모르는 사람이 알려준 사이트 링크, 출처를 알 수 없는 프로그램 등을 다운받지 않아야 한다. 특히 안드로이드로 압축된 형태의 zip, rar파일 등 apk파일을 설치하라고 요구하거나, 아이폰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요구하는 것이 전형적인 수법이므로 주의해야 한다.
제로데이 관계자는 “피씽, 동영상 유포 협박 등을 겪으면 제대로 된 대처를 하기 쉽지 않다. 수법이 다양해지고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길 경우 전문 업체를 통해 상황을 빠르게 해결하는 것이 좋다”고 설명했다.

한편, 제로데이는 피씽뿐 아니라 영통사기, 핸드폰해킹 등 유형별 사이버 범죄 대응책을 갖고 있다. 대표 홈페이지를 통해 긴급해결지원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으며,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rea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