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대한항공, 인천공항에 코로나 백신 '보관 창고' 확충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백신 수송 TF도 구성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내년까지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에 1천872㎡ 규모의 신선 화물 보관시설(Cool Cargo Center)을 추가 확보한다고 7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특수화물 운송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를 운영 중이라며 백신 안전 수송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온도조절이 가능한 특수 컨테이너가 대한항공 화물기에 탑재되고 있는 모습/ [대한항공 제공]

[헤럴드경제 원호연 기자]대한항공이 코로나19 백신의 안전한 수송을 위해 내년까지 인천국제공항에 대규모 신선화물 보관 시설을 확충한다.

대한항공은 내년까지 제2여객터미널에 1872㎡ 규모의 신선 화물 보관시설(Cool Cargo Center)을 추가 확보한다고 7일 밝혔다.

대한항공은 현재 인천공항 자사 화물터미널에 약 100톤(t)의 '온도조절' 화물을 수용할 수 있는 1292㎡ 규모 냉장·냉동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한편 대한항공은 특수화물 운송 전문가로 구성된 '코로나19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를 운영 중이다. 향후 백신 안전 수송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TF는 ▷ 백신 종류에 따른 보관 온도 확인 및 운송 때 필요한 장비·시설 분석 ▷백신 출발·도착·경유 지점의 필요 시설 점검 및 전용 공간 확대 ▷ 비정상 상황 대비 안전·보안 절차 재정비 및 모니터링 강화 ▷ 직원 교육 등 백신 수송 전반에 걸쳐 필요한 사항들을 준비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기준 연간 총 수송 화물 물량의 10%를 의약품과 신선 식품류가 차지할 정도로 풍부한 운송 경험이 있다. 지난 4월에는 미국 메릴랜드주에 50만명분의 코로나19 진단키트를 수송하는 등 코로나19 의료용품 운송에 적극 참여했다.

한편 아시아나항공도 코로나19 백신 운송을 준비하는 TF를 구성해 해외지점을 대상으로 백신 보관 특수창고 현황을 파악 중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인천공항에 온도 조절이 가능한 850㎡ 규모의 냉동 창고를 보유하고 있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지난해 6월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로부터 의약품 운송을 위한 자격인 국제표준인증(CEIV Pharma)을 취득하며 의약품 수송 전문성을 인정받았다.

IATA는 의약품 운송 절차, 보관 시설, 장비 및 규정 등 280여 개 항목을 평가해 인증서를 발급한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