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국민신문고, 교통민원24 구글에만 있어요”…정부마저 토종 앱마켓 외면
중앙부처·공공기관·지자체 운영 공공 앱 771여개 전수조사
98%인 757개 구글 플레이 등록…국내 앱마켓엔 25%뿐
한준호 의원, “정부도 앱 마켓은 구글·애플이라는 인식 버려야”
경찰청 교통민원24 애플리케이션

[헤럴드경제=김민지 기자]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공공 애플리케이션(앱)의 25%만이 국내 앱 마켓에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구글 플레이에 등록된 앱은 98%로, 공공 앱마저 구글의 독점 수준이 심각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한준호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중앙부처, 공공기관, 지방자치단체가 운영하는 앱 771여 개를 전수조사한 결과, 전체의 98%인 757개가 구글플레이에 등록돼있었다. 반면, 국내 앱마켓인 '원스토어'에는 25%인 196개만 등록된 것으로 조사됐다.

구글 플레이에 EBS를 검색했을 때(왼쪽)와 국내 앱마켓 '원스토어'에 EBS를 검색했을 때(오른쪽) 모습

구체적으로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산하기관은 단 2곳(방송통신위원회, 한국정보화진흥원)만 '원스토어'에 등록돼 있었다. 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 KBS뉴스, EBS강의 등이 운영하는 앱은 '원스토어'에 등록돼 있지 않았다.

이외에도 자가격리자 안전보호앱을 비롯해 국민신문고, 112 긴급신고, 교통민원24, 홍수알리미, 직장 내 성희롱 자가진단, 병무청앱, LH청약센터, 코레일톡, 국회 의사중계, 국세청, 아이돌봄서비스 등 주요 공공 앱 등도 구글 플레이에만 등록된 것으로 나타났다.

한준호 의원은 “구글 등 글로벌 앱마켓 사업자의 입도선매식 콘텐츠 흡수로 결국 국내 콘텐츠 산업 자체가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라며 "정부도 앱마켓은 구글, 애플이라는 인식을 버리고, 앱마켓 사업자의 다양화를 통해 이용자의 후생과 편의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적극 동참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jakmee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