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지상파PD→미디어콘텐츠 전문 법조인…화우 이용해 변호사[법조 이사람]
지상파PD로10년, 콘텐츠제작사 대표로 15년
드라마 ‘불새’, ‘주몽’, ‘올인’ 제작
51세에 인생 3막 시작
이용해 화우 변호사. 박해묵 기자/mook@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암기력과 체력이 떨어진게 가장 힘들었습니다. 법학 공부는 엉덩이 싸움이라고 하는데 암기가 되지를 않는거에요. 젊어서 언론사 시사상식 외울땐 곧잘 외웠던 것 같은데 말이죠.”

지상파 PD로 인생 1막을 시작, 콘텐츠제작사 대표로 2막을 거친 뒤 변호사로 인생 3막을 열고 있는 법무법인 화우 이용해(53·변호사시험 7회) 변호사의 말이다.

늦깎이 법조인이 된 이 변호사는 떨어진 암기력을 사회생활 하며 쌓은 이해력으로 극복했다. “대법원 판례의 사실관계가 복잡해요. 젊은 친구들은 판례를 모두 외워서 쌍따옴표로 답안지를 적어 내던데, 저는 그렇게까지는 못 외우겠더라고요. 다만 내용이 이해는 됐습니다. 돈문제, 집문제 등 살면서 한 두번은 겪은 문제더군요. 그래서 ‘판례의 취지에 따르면’ 이라고 하고 제 말로 쭉 풀어서 썼지요. 만점은 안 나와도 8~90점은 받았습니다.”

그는 50세에 변호사가 됐다. 이 변호사의 어려서 꿈은 문학평론가였다. 고교 시절 영문학 동아리에서 활동했고, 대학에서는 영어영문학을 전공했다. 주변 친구 중에서는 대학교 1,2학년때 등단하는 천재들도 있었다. 어려서부터 영화와 TV를 좋아했던 그는 지상파 PD로 진로를 잡았다.

이용해 화우 변호사. 박해묵 기자/mook@

SBS 제작본부 PD가 된 그는 10년간 시트콤과 음악쇼, 토크쇼와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을 연출했다. ‘좋은 친구들’ ‘이홍렬 쇼’ ‘SBS 인기가요’ 등 예능 프로그램과 ‘행진’ ‘LA아리랑’ ‘오렌지’ 등 시트콤은 SBS 제작본부의 대표작이 됐다.

10년간 안정적인 커리어를 쌓던 그는 문득 자기가 원래 하고 싶었던 일에 대해서 생각했다. “처음 입사 했을 때를 돌이켜 생각해보니 저는 드라마를, 스토리를 만드는 걸 하고 싶었더라고요. 그러던 찰나에 선배들로부터 영입제안이 왔지요.”

외주 콘텐츠제작사 초록뱀미디어의 제작본부장으로 간 그는 이후 15년간 MBC 드라마 ‘불새’와 ‘주몽’, SBS ‘올인’의 제작에 참여했다. 따로 콘텐츠제작사도 차려 E채널 ‘용감한 기자들’, tvN ‘두 번째 프러포즈’ 등을 제작하기도 했다.

그러던 그는 다른 진로를 고민했다. 이따금 대학교에 가 방송 제작 특강을 하던 그는 젊은 친구들과 이야기를 하는게 재밌었던 터였다. 계속 강의를 하고 싶다는 생각에 알아봤지만, 직업으로 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석사학위가 필요했다. 그 때 알고 지내던 변호사의 추천으로 로스쿨 진학을 결심했다. 석사도 받고 변호사도 할 수 있는 셈이었다. 험난한 앞길을 알지 못하고 ‘캠퍼스가 예뻐서’ 2015년 전남대 로스쿨에 입학했다. 가장 젊은 23세 동기를 양아들이라 부르며 함께 어울렸다.

51세의 나이로 최고령 합격자가 된 후 그는 법무법인 화우에서 러브콜을 받았다. 지식재산권그룹(IP 그룹)에 영입됐다. 그는 오랜 미디어 콘텐츠 경력을 바탕으로 현재는 넷플릭스 등 미디어컨텐츠 기업의 자문을 맡고 있다. 외국과 한국의 법 체계가 달라 생기는 업무상 저작물의 권리 등을 규정했다. 과거에 없던 일들인 만큼 최초의 선례가 될 수 있다는 생각에 신중을 기했다.

“최근 몇년은 넷플릭스와 한국 콘텐츠 업계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 고민하던 시간들이었습니다. 디즈니 플러스, 아마존 프라임 등도 한국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더욱 신중해야 했지요. 앞으론 한국 콘텐츠 산업이 이러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세계로 진출하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창작자 집단이 세계적인 기업들과 어떻게 딜을 성사시킬 수 있을지 팁을 남기고 싶네요.”

jin1@heraldcorp.com

▷서울대 ▷SBS 프로듀서 ▷ 초록뱀미디어 제작본부장 ▷ 메이콘텐츠 대표이사 ▷ 전남대 법학전문대학원 ▷ 변호사시험 7회 ▷ (현) 법무법인 화우 엔터테인먼트&디지털미디어 파트너 변호사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