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SK(주) 中물류회사 ESR지분 매각 ‘잭팟’
4.6% 4800억…투자원금 회수
지분가치 1조2600억 2.5배 ‘쑥’
투자 선순환 구조 실현 ‘새 모델’
중국 상해에서 운영 중인 ESR 물류센터 전경. [SK㈜ 제공]

SK㈜가 글로벌 물류회사 ESR의 보유지분 4.6%를 4800억원에 매각했다.

SK㈜는 ESR 보유지분(11.02%) 가운데 4.6%(1억4000만주)를 블록딜 방식으로 매각했다고 17일 밝혔다. 매각대금은 4800억원 규모로 이번 매각으로 SK㈜는 투자원금 4900억원을 회수했다. SK㈜가 당초 취득한 ESR 지분(11.02%) 가치는 1조 2600억원으로, 투자원금과 비교하면 2.5배 증가한 수치다.

투자형 지주사를 표방한 SK㈜가 ‘투자 선순환 구조’를 실현한 것으로 평가된다.

SK㈜는 이번에 지분을 매각하고도 ESR 지분 6.4%를 여전히 보유 중이다. 나머지 지분 가치는 약 7400억원(16일 종가 기준) 수준이다.

2011년 설립된 ESR은 중국 기반 글로벌 물류 인프라기업이다. 전 세계 물류센터 약 270곳을 운영하고 있으며 아마존, 알리바바, JD닷컴 등 글로벌 고객사만 200여곳에 달한다. 아시아태평양 지역 전자상거래 시장이 급성장하면서 최신식 물류 인프라를 갖춘 ESR의 경쟁력이 주목 받았다.

SK㈜는 ESR이 상장되기 전인 2017년 8월과 2018년 9월 두 차례에 걸쳐 선제적으로 투자를 진행해 차익을 실현했다.

특히 지난해 11월 1일 홍콩증시에 상장은 기업가치 제고의 기폭제가 됐다. 이커머스(E-commerce) 시장 성장이 가속화하면서 ESR 주가는 공모가(16.8홍콩달러) 대비 약 47%까지 상승했다.

SK㈜는 앞으로 ESR 지분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 관계자는 “향후 시장상황을 보면서 블록딜을 계속할 예정으로 ESR의 성장세를 고려했을 때 차익은 더욱 늘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번 매각은 SK㈜가 2017년 장동현 사장 부임 이후 강공 드라이브를 걸어온 ‘투자형 지주회사’에 결실을 본것으로 평가된다. 그룹내 재무통인 장 사장은 취임 당시 SK를 적극적으로 새로운 사업영역을 탐색하고 발굴하는 ‘투자형 지주회사’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후 글로벌 기업 지분 투자에 적극 나서며 바이오제약, 소재, 모빌리티, 배터리 등 신사업 분야 15개 업체 이상에 투자하고 있다. 자체 기술력으로 시장을 개척하는 초기단계 기업에 투자해서 기술을 선점하고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창출하는 ‘시딩(Seeding)’ 투자 전략의 일환이다.

SK㈜는 올해 SK바이오팜 상장, SK E&S 중간배당, ESR 지분 매각 등을 통해 확보한 현금을 미래 성장 동력사업에 재투자해서 투자 선순환 구조를 갖출 방침이다.

특히 CMO(원료의약품 위탁생산) 통합법인 SK팜테코는 SK㈜의 100% 자회사로, SK바이오팜을 이을 차기 상장 후보로 거론된다.

시장에서는 SK㈜가 그간 확보한 현금과 이번 ESR 지분매각 대금 등을 재원으로 특별배당 등 주주환원에 나설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K㈜는 투자이익을 실현하면 이를 배당 재원으로 주주와 공유하는 배당정책을 가지고 있다.

SK㈜ 관계자는 “투자형 지주회사로서 SK㈜는 국내의 다른 지주회사와 비교할 수 없는 탄탄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있다”며 “글로벌 투자의 투자 회수 시기가 도래함에 따라 ESR과 같은 투자 성과 실현이 지속될 것이며, 시장의 기대에 걸맞는 투자 선순환 구조 실현 노력을 지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천예선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