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직장신공] 정규직 보장 작은회사냐, 검증 거쳐야 하는 큰회사냐
김용전 커리어컨설턴트의 직장인 고민상담소

Q. 올해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이 안 되어서 여기저기 서류를 넣고 기다리는 중이었는데, 갑자기 두 곳에서 연락이 동시에 왔습니다. 한 곳은 매출 2천억 대의 비교적 작은 회사이고, 한 곳은 누구나 다 아는 유명한 그룹사입니다. 그런데 그룹사에서는 인턴으로 채용이 되었기 때문에 3개월 근무를 한 후에 정규 사원 재 선발 과정을 거친다고 합니다. 작은 회사에서는 당장 정규 사원으로 오라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난감합니다.’

[출처=123RF]

기업 가치 매출이 전부는 아니다

A. 합격이 확실한 자리는 심에 차지 않고 심에 차는 자리는 최종 합격이 확실하지 않은 이 딜레마를 필자인들 어찌 쉽게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있겠는가? 오로지 본인이 결정하고 책임질 문제이다.

다만 필자는 이분이 그룹사를 바라는 거라면 그 이유에 대해서 재고를 요청한다. 즉 이분은 회사를 지명도와 매출액 크기로 판단하고 있는데, 그리 현명한 자세는 아니다. 아무리 유명한 그룹사라 하더라도 업무 강도와 빡센 경쟁을 못 이겨서 1년 안에 퇴사하는 새내기들도 상당 수 있음을 명심하기 바라며, 또 이분이 그룹사를 기준으로 생각하다 보니 매출 2천억을 ‘비교적 작은 회사’라고 표현했는데 현실적으로 결코 작은 회사 아니다.

어쨌든 취업을 위해서 회사를 선택할 때 매출액으로만 판단할 문제가 아니며 업종이나 적성, 비전, 기업 문화 같은 문제를 깊이 고려하기 바란다. 그리고 현재 주어지는 연봉이나 복지에만 눈을 돌리지 말 것과 또한 ‘인간중시’같은 경영이념에 현혹되지 말고 실제로 사람을 아끼는 회사인가를 반드시 확인하기 바란다. 좋은 이념을 액자 속에만 걸어 놓은 곳도 많다.

취업을 앞둔 젊은이들이여!! 회사 매출이 크고 작고는 인생을 걸 잣대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성과 사람을 아끼는 가이다. 누가 월급 100원에 당신을 오라고 하면 갈 수 있겠는가? 강우현은 그랬다. 오직 가능성 하나를 보고 가서 오늘의 남이섬을 키워낸 것이다.

김용전 (작가 겸 커리어 컨설턴트)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