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문대통령 “디지털 강군·스마트 국방 구현…軍정찰위성 보유 기대”
ADD 방문…“4차 산업혁명 기술 접목”
“우리가 만든 ‘한반도 평화’ 강한 의지”
“안전ㆍ보완 등에 각별한 노력 당부”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연구진과 격려간담회를 하고 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올해로 창설 50주년(8월6일)을 맞는다. [연합]

[헤럴드경제=강문규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우리 군은 세계에서 10번째로 군사전용 통신위성을 보유하게 됐는데, 조만간 우리 기술로 군사정보 정찰위성까지 보유하게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전 국방과학연구소(ADD)를 방문해 “정부는 앞으로도 우리 스스로 책임지는 국방, 우리 손으로 만드는 한반도 평화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갖고 국방과학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지난 21일 한국 최초의 군사전용 통신위성인 ‘아나시스(Anasis) 2호’가 성공적으로 우주에 안착해 연말께 부터 본격 운영된다. 내달 6일 창설 50주년을 맞는 ADD는 자주국방 강화를 위해 무기체계의 연구·개발 시험평가를 수행하는 등 국방과학기술 발전과 우리군의 전력증강에 기여해왔다.

문대통령은 “저는 정부 출범 직후 한미 정상회담 등을 통해 한미 미사일 지침을 개정함으로써 탄도미사일 탑재 중량 제한을 해제했다”며 “국방과학연구소는 이제 한계 없이 몇 십 배 높은 위력의 미사일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방과학 분야는 기술력과 함께 국민의 삶을 지켜낸다는 책임감과 자부심이 동시에 필요한 분야”라면서 “국방과학연구소의 연구원들 손에 유능한 안보, 강한 국방력이 달려 있다는 책임감과 평화를 만드는 핵심이라는 자부심으로 불편과 어려움을 감내해 주고 계신 것에 대해서 항상 감사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과학연구소 반세기의 역사는 불가능을 가능으로 바꾸어온 역사”라면서 “이제는 한반도의 평화를 지키기 위해 충분한 사거리와 세계 최대 수준의 탄두 중량을 갖춘 탄도미사일을 개발하기에 이르렀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영해와 영공도 국방과학연구소의 역량으로 더욱 공고히 지킬 수 있게 됐다“며 ”국산 최초의 기본훈련기 KT-1에서 시작하여 T-50 고등훈련기와 FA-50 전투기 등은 세계적으로 우수한 성능을 인정받으며 여러 나라에 수출되고 있다. 수입에 의존하던 공군 정밀유도무기 또한 국산화에 성공했다”고 소개했다. 아울러 “정부는 국방과학기술의 토양을 탄탄히 쌓기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에서 국방비의 증가율이 두 배, 방위력 개선비의 증가율은 세 배로 늘어났고, 올해 국방 예산은 역대 최초로 50조 원을 돌파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대전 유성에 위치한 국방과학연구소에서 첨단 무기와 군사장비를 시찰한 뒤 현황보고를 받기에 앞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문 대통령은 고도화되는 다양한 안보 위협에 대비해 더 높은 국방과학기술 역량을 갖춰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기술을 적극적으로 접목해 디지털 강군, 스마트 국방의 구현을 앞당겨야 한다”며 “이미 국방과학연구소가 성과를 내고 있는 감시정찰 및 레이더 분야는 고도화된 현대전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라고 했다. 아울러 국방 분야에서 개발된 첨단기술을 민간으로 이전하여 민간의 산업과 수요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적극적으로 기여를 해달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국방과학연구소의 성과를 토대로 방위산업을 수출산업으로 적극 육성시켜 주기 바란다”며 “방위산업은 우리 내부의 수요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수출 수요까지 함께 만들어내야만 지속적인 발전의 기반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ADD에서 국방기밀 자료가 대량 유출 것을 언급하면서 “국방과학기술의 연구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 문제와 또 연구 성과의 보호와 보안을 위해서도 각별하게 노력을 기울여 주기 바란다”며 “연구원 한 분 한 분이 안보를 지키고 평화를 만드는 애국자이며 대한민국 국방력을 구성하는 소중한 전략 자산”이라고 했다.

mkkang@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