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이낙연·김부겸 내년 4월 재보궐 공천 두고 ‘온도차’
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의원(왼쪽)과 김부겸 전 민주당 의원. [연합]

[헤럴드경제=홍승희 기자]당 대표 경선에 출마하는 김부겸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낙연 민주당 의원이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 후보 공천 여부를 두고 온도차를 보였다. 전날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언급한 청와대·국회 세종 이전 문제엔 공통적으로 긍정 의견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21일 YTN 라디오에 출연해 “명분론만을 내세우며 현실을 무시할 수 없다”며 내년 4월 재보궐 선거에 민주당 후보를 공천할 의지를 재차 내비쳤다.

그는 “당헌은 국민과의 약속이기에 존중돼야 한다”면서도 “정당의 설립 목적은 정권을 창출하고, 경영하고 재창출하는 데 있는만큼 정 필요하면 국민에게 사과하고 회초리 맞을 거 맞아가며 준비 해나가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단 해당 지역 사정을 잘 알고 있는 당원들의 뜻을 확인하는 과정이 필요할 듯하다”며 “제가 대표가 되면 공천이 필요할 때 손에 흙 묻히고 대신 매 맞는 당 대표가 되겠다”고 강조했다.

반면 이 의원은 신중론을 밝혔다. 그는 “지금부터 당내에서 논란을 벌이는 건 현명하지 않다”며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있으니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많이 있다”고 했다. 이어 “공천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건 연말쯤이 될 것”이라며 “몇 개월을 끄집어 댕겨서 미리 싸울 필요가 있나 싶다”고 답변에 선을 그었다.

대권에 출마할 예정인 이 의원이 당 대표 직을 내려놓는 시점이 보궐 공천과 엇갈릴 수 있지 않느냐는 질문엔 “공천은 미리 해야 하고 선관위 위주로 돌아다닌다”며 방어하는 모습을 보였다.

두 후보 모두 김 원내대표가 언급한 행정수도 이전 문제에 대해선 긍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 전 의원은 “당시 헌법재판소 판단의 핵심 내용은 국민의 뜻을 물어 다시 결정하라고 했던 것”이라며 “서울은 그 자체로서 이미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도시가 됐으니 우리 국토를 균형있게 발전하는 걸 고민해야 한다는 점에서 김 원내대표의 제안에 적극적으로 찬성한다”고 했다.

이 의원 역시 “헌재가 행정수도 이전은 관습 헌법에 위배된다는 초유의 논리로 막은게 2004년, 16년 전”이라며 “예를들면 특별법을 만드는 방식으로 정치권에서 여야가 충분히 논의해 그걸 해결해가는 방법으로 가는게 없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고 제안했다.

hss@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