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코로나 풍속도] 슬콕생,캠린이,혼산 여가 빅데이터 장악
서울관광재단, 최근 몇달 여가·관광 트렌드 분석
‘국내여행’ -50%, ‘해외여행’ -68% 언급량 급감
홈코노미 언급 1040% 증가…캠핑 자전거 급부상
안전 소문 캠핑…캠린이,옥상캠핑,베란다캠핑 등장

[헤럴드경제=함영훈 기자] 슬기로운 집콕생활(슬콕생)로 대표되는 코로나 시대엔 많은 신조어를 양산했다.

여행분야에서는 홈캉스(집+바캉스), 캠린이(캠핑+어린이), 혼산(1인 등산) 등이 인터넷 빅데이터의 대세를 장악했고, 국내여행, 해외여행은 50~70%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혼산(나홀로 산행)

서울시와 서울관광재단(대표이사 이재성)은 코로나19 이후 여가를 포함한 라이프스타일 전반에 걸친 변화상을 확인하고, 이와 같은 변화가 향후 관광 산업에 미칠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소셜 빅데이터 분석을 실행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2일 밝혔다.

코로나19 확산 이후인 2020. 2. 1.~2020. 5. 15. 기간과 2019. 2. 1.~2019. 5. 15. 기간에 걸쳐 라이프 스타일, 국내 관광, 서울여행 키워드를 입력한 커뮤니티, 블로그, 인스타그램 소셜채널 문서 총 19억 6065만 2389건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실행하였다.

분석결과에 따르면, 코로나 시대 신조어는 집콕, 슬기로운 집콕생활, 홈캉스, 홈오피스, 홈쿡, 홈베이킹, 홈술, 홈필라테스, 홈인테리어, 홈케어, 홈트레이닝, 홈시네마, 홈피트니스, 혼산, 캠린이 등이었다. 홈코노미는 코로나19 전과 후를 비교하면 1040% 증가율을 보였다.

‘#슬기로운집콕생활’이라는 키워드로 집콕생활 후기를 공유하는 현상이 증가하였으며, 이 중 특히 요리에 대한 언급량이 623건으로 높게 나타났다.

‘여행’, ‘관광’, ‘여가’와 관련된 모든 언급량이 대부분 감소하였으나, ‘산책’, ‘캠핑’, ‘등산’, ‘자전거 여행’에 대한 언급량은 급증하였으며, 이를 통해 사람들의 여행 행태가 해외여행을 포함한 장거리 여행에서 가까운 교외형, 근교형 여가를 중심으로 변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여행에 대한 관심도 추이는 ‘국내여행’ 약 -50%, ‘해외여행’ 약 -68%로 많이 감소하였으며, 여가/취미 관련 키워드에서는 매년 4~5월 관심도가 급증하는 ‘축제’에 대한 언급량이 전년 동기 대비 89% 감소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캠핑에 대한 관심도가 급증하였는데, 조사대상 기간 동안 ‘#캠핑’ 키워드 언급량이 70% 이상 늘었다. 캠핑 관련 연관어로 코로나19 시기 처음 캠핑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표현하는 ‘캠린이’, 교외가 아닌 집에서 즐기는 캠핑 유형인 ‘홈캠핑’, ‘베란다캠핑’, ‘옥상캠핑’ 등의 신조어가 등장하였다.

코로나19 시기 언급량이 증가한 액티비티로 ‘등산’이 대표적이며, 코로나19 전후 평균 언급량이 25% 증가하였다. ‘#등산’을 키워드로 연관어 분석을 하였을 때, 가장 많이 언급된 등산지로는 인왕산(363%), 북한산(243%), 아차산(215%), 개웅산(165%), 용마산(150%), 노고산(145%), 도봉산(123%) 순으로 집계되었으며, 대다수의 서울 인근 등산 코스에 대한 언급량이 증가하였다.

서울여행에서 감소 폭이 적었던 테마로는 드라이브, 캠핑, 호캉스 등이 언급되었다. 여행 테마들이 전반적으로 감소하였으나, 전체 국내 여행 증감률과 비교 시 서울여행에서 감소폭이 적었던 여행 테마 키워드로 1위 ‘드라이브’, 2위 ‘캠핑’, 3위 ‘호캉스’, 4위 ‘카페투어’, 5위 ‘사진여행’, 6위 ‘즉흥여행’, 7위 ‘도보여행’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서울여행 카페투어 명소 중 ‘뚝섬카페’의 언급량이 130% 증가하였는데, 이는 서울숲, 한강공원이 뚝섬역 인근에 있어 자전거, 산책, 드라이브 등의 가벼운 야외 활동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코로나19 시기에도 언급량이 증가한 것으로 분석됐다.

abc@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