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잠실 스포츠·MICE’ 개발 탄력…서울시, 내년 사업자 선정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 통과
2022년 하반기 착공 목표
부동산 투기수요 차단 대책 마련
잠실 스포츠·MICE 복합단지 조감도. [서울시 제공]
잠실 스포츠·MICE 복합개발 대상지. [서울시 제공]

서울 잠실종합운동 일대를 스포츠와 MICE 중심 복합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 민간투자 적격성 조사를 통과했다.

서울시는 한국개발연구원 공공투자관리센터(PIMAC)에 2017년 1월에 의뢰한 잠실 스포츠·MICE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적격성조사가 3년 여만인 지난달 28일 완료됐다고 5일 밝혔다.

이로써 박원순 시장의 역점사업인 국내 최대 MICE(마이스;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 복합단지 조성 사업이 탄력받게 됐다.

서울시는 제3자 제안공고(안)을 마련해 법적 절차인 기획재정부 민간투자사업심의와 서울시 의회 동의 등을 거쳐 연내 공개경쟁 절차인 제3자 제안공고를 실시할 계획이다.

제3자 제안공고(안)에는 ▷전시·컨벤션(전용 12만㎡ 안팎) ▷야구장(3만5000석 안팎) ▷스포츠콤플렉스(1만1000석 안팎) ▷수영장(공인 2급 규모, 5000석) ▷수변레저시설(70척 안팎) 호텔(900실) ▷문화?상업?업무 시설 등의 설치·운영계획에 대한 제안서 작성 지침, 성과요구수준서 및 평가계획 등이 담길 예정이다.

시는 내년 상반기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이후 협상을 거쳐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을 체결하며, 2022년 하반기에는 착공하는 목표로 행정 절차를 신속하게 밟는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아울러 국토교통부와 함께 사업 대상지 주변지역에 대해 실거래 기획조사를 실시하는 등 부동산 투기 세력이 유입되지 않도록 면밀하게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시장 동향 모니터링 결과 과열 양상이 포착되면 사업 대상지와 주변지역을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즉각 지정한다.

김선순 서울시 지역발전본부장은 “잠실 스포츠·MICE 민간투자사업은 서울의 지속적인 도시 경쟁력 강화를 위한 핵심 프로젝트로, 도심 속 수변공간과 어우러진 국제회의, 전시 및 문화이벤트를 위한 복합공간으로 조성할 계획”이라며, “사업 추진 본격화에 따른 투기적 수요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국토부 등 관계기관 간 공조를 통해 투기방지 대책을 철저히 시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도 이 날 송파구?강남구 일대에 대해 고강도 실거래 기획조사에 나선다고 밝혔다. 국토부 부동산시장불법행위대응반과 한국감정원 실거래상설조사팀은 잠실 MICE 개발사업지 일대에 시장 과열과 불법행위가 성행할 우려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조사는 잠실 MICE 개발사업의 영향권에 속하는 송파구 잠실동과 강남구 삼성동을 중심으로 이뤄진다. 미성년자 거래와 업다운 계약 의심 사례 등 기존 조사대상에 더해 자금출처가 불분명한 거래, 투기성 법인거래, 소득·잔고증명 등 증빙자료 부실제출 의심거래 등에 대해 집중조사를 벌인다. 잔고와 소득 등 증빙자료상 금액이 자금조달계획서 기재 금액보다 현저히 적은 경우 잔금이 납부되기 전에라도 신고 즉시 조사에 착수할 방침이다.

한편 국토부는 지난달 용산 정비창 부지 공공주택 공급계획 발표와 관련해 용산구 토지거래허가구역과 인근 한강로1∼3가동, 이촌동, 원효로1가∼4가동에 대해서도 실거래 기획 조사를 진행 중이다.허가구역에서 허가를 회피하기 위한 명의신탁 의심 거래와 허가 제외 대상 거래 중 자금조달 적정성이 의심되는 거래 등을 보고 있다. 조사 결과 부동산거래신고법 위반 사항이 드러나면 관할 구청에 통보해 과태료를 부과한다. 편법증여와 법인자금 유용 등 탈세가 의심되면 국세청에 통보하고, 편법대출이 의심되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등에 통보한다. 한지숙·민상식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