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김태년 “정책 속도 높일 시점…통합 리더십 목표”[원내대표 후보 인터뷰]
“상시국회체제 제도화해 ‘일하는 국회’돼야”
당 내 ‘정책통’…과제 추진력·당정청 경험 강점
“야당과 통 큰 협상 약속…코로나 경제 우선순위”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의원[김태년 의원실 제공]

[헤럴드경제=이현정 기자]오는 7일 예정된 더불어민주당의 원내대표 선거에 나선 김태년 의원은 “‘일하는 국회’를 제도적으로 정착시켜 성과내는 국회 문화를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4일 헤럴드경제와의 인터뷰에서 “국회의 정책 추진 속도가 늦어지면 오히려 장애가 될 수 있기 때문에 국회 자체의 속도를 높여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으로 경제 구조가 급속도로 바뀌고 있는데 코로나19 사태로 (변화의) 가속도가 붙게 될 것”이라며 “국회의 고유 기능인 갈등 조정 기능과 숙의 기능을 축소할 수 없기 때문에 숙의 총량을 유지하되 (국회가) 상시국회체제로 바뀌어야 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당 내에서 ‘정책통’으로 꼽힌다. 그는 20대 국회에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간사에 이어 정책위의장까지 역임하면서 정책에 대한 이해도와 추진력이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는 문재인 정부 출범 당시 인수위 격이었던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도 참여했다.

김 의원은 “국정기획자문위원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국정과제를 설계하고 이행을 주도했던 경험이 있어서 국정과제 이행 속도를 높이는 방법과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무엇을 보완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정청 회의를 체계화한 경험도 강점으로 내세웠다.

그는 “지난 정권에서 무너져 있던 당정청 시스템을 집권 초기에 모두 복원했다”며 “각급 채널의 당정청의 회의를 정례화하거나 상시화하니 당정청이 훨씬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정책위의장 당시 100회 이상의 당정청 회의를 열며 네트워크도 폭 넓게 쌓았다”고 강조했다.

현재 국회 상임위급의 당정청은 월1회, 고위 당정청은 매주 열리고 있다.

그는 여야 막론하고 소통력 면에서도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 의원은 “당 내에선 정치적인 위치상 특정 의견의 그룹에 치우지지 않고, 다양한 그룹과 부담 없이 대화할 수 있다”며 “야당 역시 국정운영의 동반자이기 때문에 통 크고 책임있게 협상에 임해 양보할 건 양보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나 통 큰 양보의 전제는 야당의 정상적인 운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3년 동안 발목잡기나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한 결과가 이번 총선의 결과이기 때문에 야당도 그런 행태를 다시 반복할 리는 없을 것”이라며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고 했다. 이어 “협상 과정에서 정성을 다하면 해법이 나올 것”이라고 덧붙였다.

차기 원내대표의 과제로는 경제를 꼽았다. 그는 “경제와 일자리를 지키는 문제가 제일 중요하다”며 “원내대표가 직접 키를 잡고 사회적 대타협을 지휘해 많은 과제들을 집요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지난해에 이어 두 번째 원내대표 도전이다. 그에게도 쉽지 않은 결정이었다. 그는 지난 1년 간 원내대표 후보로서 경쟁력을 높이는데 주력했다.

그는 “교육공정성특별위원회 위원장을 맡아 정부·청와대와 교육 정책을 조율했다”며 “동료 의원들과 더 긴밀히 소통하기 위해 노력하고 개인적으로도 성찰하는 시간을 가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원내대표 선거에선 68명에 달하는 초선들의 표심이 관건으로 떠올랐다. 그는 이들의 표심을 공략하기 위해 ▷상임위 우선 배정 ▷원내 공약실천지원단 설치를 내걸었다. 초선들의 공약 실현과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돕겠다는 취지다.

그는 “우리 당은 집권 4년차에 새로 집권했다는 자세로 일해야 되는 시점”이라며 “원내대표가 된다면 통합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여당으로서 실질적인 성과를 내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ren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