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해도 문제, 안 해도 문제”…혼란의 통합당, 비대위 시나리오 넷
4개월짜리 비대위 전환 결정…김종인 사실상 거부
관리형 비대위 수락·스스로 임기 연장 가능성 낮아
내달 8일 새 원내지도부 구성까지 리더십 공백 불가피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 “참패 반성없이 당권투쟁” 비판도
출범해도 리더십 타격…전문가들 “근본 쇄신 어려울 것”
김종인 미래통합당 전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자택을 나서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미래통합당이 갑론을박 끝에 임기 4개월짜리 김종인 비상대책위원회 전환을 결정했지만, 한층 더 극심한 혼란에 빠져들게 됐다.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이 사실상 거부의사를 밝히며 당 지도부 구성은 장기간 표류가 불가피해졌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통합당 비대위의 운명은 크게 네 가지로 요약된다. ▷김종인 ‘관리형 비대위’ 수락 ▷김종인 일단 비대위 수락 후 임기연장 시도 ▷새 원내지도부 구성 후 임기조항 개정, 이후 비대위 전환 ▷조기 전당대회 개최 등이다.

현재로서는 김 전 위원장이 임기 4개월짜리 비대위원장직을 맡을 가능성은 낮다. 김 전 위원장은 그동안 수차례 당의 체질개선을 위해서는 대선을 1년 앞둔 내년 3월까지는 임기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통합당도 이를 알고 있다. ‘김종인 비대위’ 반대론자들이 전날 임기규정을 개정하는 상임전국위를 무산 시킴으로써 비대위를 ‘반쪽’으로 만들었다는 분석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 김 전 위원장도 “추대로 생각지 않는다”는 입장을 내놨다.

김 전 위원장이 비대위원장을 맡은 후 직접 상임전국위를 소집해 임기 규정을 없애는 방안도 있다. 실제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은 “(임기를 규정한) 당헌 개정은 새 비대위원장이 추진해나갈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이 직접 임기 연장을 시도할 경우 ‘노욕’으로 비춰져 더 큰 반발을 부를 수 있다. 당헌개정안을 발의했다가 부결될 경우 비대위에도 치명타다. 현 지도부가 내달 6일 상임전국위 재소집을 추진하고 있지만, 한번 정족수 미달로 무산된 상임전국위서 당헌개정이 이뤄질지도 미지수다.

28일 서울 영등포구 63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제1차 전국위원회에서 심재철 당 대표 권한대행(왼쪽)과 김재원 정책위의장이 입장하고 있다. 이날 전국위에서는 김종인 비대위 전환이 결정됐으나, 앞서 상임전국위가 무산되며 임기를 규정한 당헌 개정에는 실패했다. [연합]

때문에 내달 8일 원내대표 선거 후 새 원내지도부가 선출되면 당헌개정에 나서는 방안이 거론된다. 오는 6월 상임전국위 교체도 예정돼있다. 새 원내지도부가 ‘김종인 비대위’에 무게를 실을 경우 전국위 분위기가 반전될 가능성도 적지 않다. 이 경우 내달 8일 새 원내대표 선출까지 ‘지도부 공백’ 상태를 이어가야 한다는 점이 단점이다.

조기 전당대회 개최론도 있다. ‘김종인 비대위’가 무산되는 셈이다. 그러나 곧바로 당권 경쟁에 돌입할 경우 총선 참패에 대한 반성, 보수재건을 위한 근본 혁신 없이 이전투구만 벌인다는 비판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막판 극적 조율로 ‘김종인 비대위’가 출범한다고 해도 문제다. 리더십 타격을 입은 김 전 위원장이 ‘당을 근본적으로 갈아엎는’ 혁신을 추진하긴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다. 손호철 서강대 명예교수와 박상병 인하대 초빙교수 역시 “김종인 비대위가 출범한다고 해도 제대로 된 쇄신을 이뤄내긴 어렵다”고 입을 모았다.

전날 김 전 위원장의 자택을 찾았던 김재원 정책위의장은 이날 TBS 김어준의 뉴스공장에서 “(김 전 위원장이) 수락할 상황은 아니었고, 그렇다고 ‘더 이상 이야기도 꺼내지 말라’는 상황도 아니었다”며 “일단 (비대위) 추인은 받았으나 곧바로 임명할 상황은 아니니 김 전 위원장이 당의 혁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여지를 만들어볼 때까지 좀 기다려달라는 말씀을 드렸다”고 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