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통합당, “3040 무지” 발언 김대호 징계 논의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운데)가 6일 국회에서 열린 김동명 한국노총 위원장(오른쪽)과의 면담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왼쪽은 원유철 미래한국당 대표. [연합]

[헤럴드경제=정윤희 기자·박재석 수습기자]미래통합당이 6일 “30대 중반에서 40대는 논리가 없고 무지하다”는 발언으로 논란에 휩싸인 서울 관악갑 김대호 후보에 대한 징계 논의에 착수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한국노총위원장 면담을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김 후보의 발언에 대해 “아주 부적절한 발언”이라며 “그런 발언이 나와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대호 후보에 대한 징계를) 당 내에서 논의 중”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김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영등포구 통합당사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60대와 70대는 대한민국이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서 발전을 했는지 알지만, 30대 중반에서 40대는 그런걸 잘 모르는 것 같다”며 3040세대에 대해 비판했다.

김 후보는 “돌아다니다보면 60~70대의 반응은 뜨거운데 30대 중반부터 40대는 차갑다”며 “이분들(3040)은 태어나보니 살만한 나라가 됐고, 이분들 기준은 유럽이나 미국쯤 되는 것 같다. 왜 대한민국은 이것밖에 안되나에 대해 이른바 보수 수구 기득권 때문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이들 문제의식은 대한민국 발전의 동력이 될 수 있는데 문제는 대한민국이 어떻게 발전됐는지 모르니까 기존 발전 동력을 파괴하는 것 같다는 것이 문제의 핵심”이라며 “50대 민주화 세력의 문제의식은 논리가 있다. 근데 30대 중반에서 40대는 논리가 아니다. 막연한 정서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의 발언이 논란이 되자 통합당은 당혹스러운 모습이다. 통합당이 김 후보에 대한 빠른 징계논의에 착수한 것도 총선이 임박한 상황에서 터져나온 구설수의 악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된다.

김종인 통합당 총괄선대위원장 역시 이날 선대위 회의 후 오찬에서 기자들에게 “아까 30~40대 발언은 당이 그렇게 말한 것처럼 보도하는 것은 삼가달라”며 “(김대호 후보가) 운동권 출신에다 변심한 사람인데 자기에게 맞지 않는 감정적 표현을 쓴 것”이라고 선을 그었다.

김 위원장은 “3040대가 대한민국의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번 총선에서 비교적 냉정한 판단을 할 것으로 본다”며 “3040대가 서울에서 한국 정치의 변화를 가져오는 투표를 할 것”이라고 서둘러 진화했다.

김 위원장의 진화에도 정치권에서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정의당은 “선거운동 기간 중 고약한 세대 갈등 조장 발언을 버젓이 하는 것은 악의적인 갈등 조장 선동”이라며 통합당을 향해 “세대 갈등과 국민 분열을 조장하는 미래분열당으로 불리고 싶지 않다면 당장 관악갑 김대호 후보를 사퇴시키고 대국민 사과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yun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