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쟁 중 아닌데 선원 죽을 필요없다” 코로나 확진자 급증 美핵항모 함장 ‘SOS’
루즈벨트호 함장, 해군 측에 이례적 구조요청 편지
전함서 사회적거리두기 불가능, 괌 해안 격리 필요
해군장관, 전투태세 필요한데…“적절한 모든 조치” 
 

미국의 핵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의 함장이 선내 병사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빠르게 늘고 있어 격리 시설 지원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이례적 서한을 해군 측에 지난달 30일 발송했다고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이 보도했다. 이 항모는 현재 괌에 머물고 있으며 최대 200명이 확진판정을 받은 걸로 전해졌다. [AP]

[헤럴드경제=홍성원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걸린 수병 100명 이상이 타고 있는 미국의 핵 항공모함 시어도어 루즈벨트호의 함장이 해군 당국에 탑승자 전원을 격리할 수 있게 해달라고 호소하는 서한을 발송한 걸로 파악됐다. 병사 3명이 첫 양성 판정을 받은지 일주일만에 사태가 급격히 악화해 조난신호(SOS)를 보낸 것이다.

31일(현지시간) 미국 일간지 샌프란시스코크로니클은 브레트 크로지어 루즈벨트호 함장이 해군에 보낸 4장짜리 편지를 전날 단독 입수했다며 이런 내용을 보도했다. 총 4000명 이상 탑승한 이 항공모함은 현재 괌에 머물고 있다.

함장은 편지에서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지만 해야 하는 일”이라며 “전쟁 중이 아닌데 선원이 죽을 필요없다. 지금 행동하지 않으면 가장 소중한 자산인 선원들을 적절히 보호하지 못할 것”이라고 말했다. 하선(下船)한 일부 감염자를 제외하면 상당수가 배에 남아 있는데, 14일간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는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전함은 공간이 제한돼 있어 (거리두기)를 하지 않는다. 전염은 빠르게 진행 중”이라며 “괌 해안에 승조원 전원을 격리할 수 있는 공간을 최대한 빨리 마련해달라고 간청했다. 또 “미 핵항모에 배치된 수병 대다수를 격리하는 건 보기드문 조처일 수 있다“면서도 “4000명이 넘는 젊은이들이 타고 있는 건 불필요한 위험”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루즈벨트호의 상황을 712명의 확진자를 낸 대형 크루즈선 다이아몬드프린세스보다 더 좋지 않을 수 있다고도 했다.

로널드 레이건 정부에서 국방부 차관보를 지낸 로런스 코브 미국진보센터 선임고문은 이 편지와 관련, “제독이 될 수 있는 길을 밟고 있는 함장임을 감안하면 상당히 이례적인 것”이라며 “경력보다 병사들의 복지를 더 생각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토머스 모들리 해군장관은 이 뉴스가 확산하자 CNN에 출연, “편지에 대해선 오늘 아침에 들었고, 그 상황을 24시간 동안 인지하고 있었다”며 “지난 7일동안 선원을 하선시키고 괌의 수용시설로 옮기는 작업을 했는데, 현지에 충분한 병상이 없기 때문에 텐트 같은 시설을 세울 호텔 부지를 쓸 수 있을지 논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함장 얘기에 반대하진 않는데 항모엔 무기와 항공기, 원자력 발전소 등이 있어 화재가 발생하면 끄는 등 해야 할 일이 있다”며 “매우 우려하고 있고, 적절한 모든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모들리 장관은 이 항모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달 24일엔 “코로나19 사태에도 전함을 바다에 배치해 이동하게 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고 이 신문은 지적했다.

크로지어 선장은 “해군이 전투태세 완비에만 초점을 맞춘다면 바이러스엔 패배하게 될 것”이라며 “수병의 10%는 승선한 채 원자로를 돌리는 등 비상사태에 대비토록 해야 한다”는 대안을 편지에 적기도 했다. 이 항모엔 150~200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있다고 익명을 요구한 한 탑승자는 설명했다.

hongi@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