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조주빈, 손석희·윤장현 등 언급…경찰 “성착취 사건 연루자 아니다”
“손석희·윤장현·김웅, 사기 피해자 가능성”
경찰, 피해 사실 조사중…조주빈 檢송치
인터넷메신저 텔레그램에 '박사방'을 열고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성 착취 범죄를 저지른, 일명 ‘박사’ 조주빈이 25일 오전 검찰로 송치되기 전 서울 종로경찰서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상섭 기자/bobtong@heraldcorp.com

[헤럴드경제=박상현 기자] ‘텔레그램 박사방’의 일명 ‘박사’ 조주빈(25)이 25일 오전 검찰 송치에 앞서 손석희 JTBC 대표이사 사장, 윤장현 전 광주시장, 김웅 프리랜서 기자를 언급하며 사죄한 것과 관련해 경찰은 이들도 조주빈의 사기 피해자일 확률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이들은 조주빈의 성(性) 착취물 관련 범죄와 연루된 인사는 아니라고 경찰은 밝혔다.

조주빈은 25일 오전 서울 종로경찰서를 나서며 ‘피해자들한테 할 말 없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손석희 사장님, 윤장현 시장님, 김웅 기자님을 비롯해 저에게 피해를 본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죄한다”고 말했다.

조주빈은 이들을 피해자라고 지칭했지만 이들이 어떤 피해를 봤는지 추론이 어려워 논란이 제기됐다. 이들의 이름은 이날 오전 한때 인터넷 포털사이트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오르며 조주빈의 성 착취물 영상 제작·유포 사건에 연루된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이에 대해 경찰은 조주빈이 언급한 세 사람의 유명인사가 성 착취물과는 무관한 다른 피해 사실이 있다는 정황을 파악하고 수사 중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손 사장, 윤 전 시장, 김 기자를 각각 다른 별개의 사건의 피해자로 조사 중”이라며 “이들이 성 착취물 동영상을 봤다거나 (n번방에) 가입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확인해 드린다”고 밝혔다.

경찰이 언급한 ‘피해 사실’이란 조주빈이 ‘박사방’을 통해 성 착취물을 유통하기 전 텔레그램에서 마약·총기를 판다고 속여 돈을 가로채는 등 다수의 사기 행각을 벌인 혐의와 관련된 것으로 보인다. 그는 지난해 12월 개인 방송을 하는 기자에게 접근해 정치인의 정보가 담긴 USB를 넘기겠다며 돈을 뜯어낸 혐의도 받고 있는데, 이 사건이 김 기자와 연관된 것이라는 이야기도 나온다.

다만 경찰은 조주빈이 경찰에서 진술한 내용을 토대로 조주빈이 언급한 세 인물이 사기사건 피해자일 수 있다는 가능성에 대해 수사 중일 뿐, 구체적인 사기 피해가 확인된 것은 아니라며 선을 그었다. 서울지방경찰청 관계자는 “수사 중인 사안이라 구체적 내용은 확인해드리기 어렵다”며 “구체적인 피해 규모는 조사를 해 봐야 알 수 있을 것”이라고만 했다.

이날 오전 서울지방경찰청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등 혐의로 구속된 조주빈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그는 송치 전 기자들에게 “멈출 수 없었던 악마의 삶을 멈춰줘서 감사하다”고 말했다. 조주빈은 아르바이트 등을 미끼로 피해자들을 유인해 얼굴이 나오는 나체 사진을 받아낸 뒤 이를 빌미로 성 착취물을 찍도록 협박하고 박사방에 유포한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서울지방경찰청은 조주빈의 범행이 악질적·반복적이라고 판단하고 이달 24일 신상정보공개심의위원회를 열어 그의 이름, 나이, 얼굴 등 신상을 공개하기로 결정했다. 경찰은 구속 기간 만료가 임박해 일단 그의 신병을 검찰에 넘겼지만 추가 혐의에 대한 수사는 계속할 방침이다.

poo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