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울산급 '배치-3' 호위함 건조 시작…탐지능력·생존성 향상
-울산급 호위함 3번째 성능개량 본격화
-방사청-현대중공업, 4000억 계약체결
-현대중공업, 2024년 해군에 인도계획
-우수한 성능, 세계적 함정에 손색 없어
울산급 배치-3 호위함.[사진=방위사업청]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울산급 호위함의 3번째 성능개량 사업이 올해 시작돼 2024년 마무리된다.

방위사업청은 현대중공업과 4000억원 규모의 울산급 호위함 '배치(Batch)-3' 체계개발 계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배치-3은 배치-1, 배치-2를 거치며 성능이 개량된 울산급 호위함을 한 번 더 성능개량한다는 의미다. 체계개발이란 해당 무기체계의 상세설계, 건조, 시험평가 및 해군 인도까지의 과정을 말한다.

즉 울산급 호위함 배치-3 체계개발 계약이란 울산급 호위함의 3번째 성능개량에 의한 선박 건조 및 인도 사업이 시작된다는 의미다.

방사청 측은 "울산급 배치-3 사업은 노후화된 현재 해군의 호위함 및 초계함을 대체하기 위해 대공 및 대잠 탐지능력이 향상된 함정을 국내 기술로 건조하는 것"이라며 "오는 2024년 개발을 완료해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울산급 배치-3 호위함은 3000t급 함정으로 승조원 120여명이 탑승하며, 5인치 함포, 함대함 유도탄, 근접방어무기체계 등을 탑재한다.

울산급 배치-2와는 달리 레이더 및 적외선 추적장비를 4면 고정형으로 설치한 복합센서마스트를 탑재해 탐지장비 음영구역을 최소화한다. 이로써 울산급 배치-2에 비해 표적 처리 능력이 향상된다고 방사청은 설명했다.

또한 수중 폭발 때 함정 손상을 최소화하고 생존성을 높이는 박스거더를 새롭게 적용하고, 항해 시 파도 저항을 최소화하는 선형을 새롭게 적용할 예정이다.

정삼 방위사업청 전투함사업부장(해군준장)은 "울산급 배치-3 호위함은 다양한 기술을 적용한 함정으로서 해상 탐지능력 및 생존성이 크게 향상될 것"이라며 "세계적인 성능을 갖춘 우수한 국산 함정으로서 방산 수출에도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sooha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
          연재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