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전국 봉쇄’ 伊, 재정 위기 불가피…유로존 위기로 번지나
“이탈리아, 재정위기 피할 수 없을 것”
인구이동 제한으로 경제활동 더욱 얼어붙어
伊 총리, EU에 지원 호소…EU 250억유로 기금 마련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가 10일(현지시간) 긴급 EU 정상 화상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경제 위기 대응을 위해서 유럽 국가들에게 ‘무엇이든 해달라’며 지원을 호소했다. [EPA]

[헤럴드경제=손미정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최악의 공중보건 위기에 봉착한 이탈리아가 ‘재정 위기’라는 또 다른 위기에 직면했다. 이탈리아 정부가 급증하는 코로나19 확산세에 맞서 전국민에게 이동 제한령을 내리는 등 정부의 초강경 조치를 내놓은 가운데, 전염병 확산과 정부의 ‘봉쇄조치’가 관광업을 비롯한 핵심 산업이 얼어붙는 결과로 이어지면서다.

이탈리아 총리는 유럽연합(EU)를 향한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고, EU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범EU 차원의 경기 부양과 지원책 마련에 힘을 모으며 ‘이탈리아 발(發)’ 경제 충격에 대응하는 분위기다.

현재 다수의 외신과 전문가들은 이탈리아의 재정 위기를 기정사실화하고 있다. 영국의 일간지 가디언은 10일(현지시간) “이탈리아의 재정위기는 확실하다”면서 “이제 문제는 그것이 유로존(유로화를 사용하는 19개국)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지다”라고 전했다.

코로나19 확산이 본격화 하기 훨씬 전부터 이미 이탈리아에서는 경제불안 신호가 감지됐다. 경제가 거듭 역성장을 기록하는 ‘기술적 침체’가 장기화 하면서 이탈리아의 재정위기는 시간문제라는 전망이 잇따랐다. 코로나19의 확산은 가뜩이나 침체됐던 이탈리아 경제를 ‘벼랑 끝’으로 몰아냈고, 정부는 경기 부양을 위해 없는 주머니를 쥐어짜는 상황이 됐다.

그나마 이탈리아에서 산업이 가장 발달한 북부 지역에서 가장 많은 확진자가 나오고, 확진자와 사망자 증가에 이탈리아 정부가 인구 제한 조치로 대응에 나서면서 경제 상황은 더욱 악화되고 있다. 캐피털 이코노믹스는 이탈리아 경제가 올 3분기에는 1%, 2분기에는 1.5% 역성장 할 것으로 내다봤다. 경제활동이 6월 말까지 멈추게 된다면 이탈리아의 2분기의 총 생산량이 4.5% 감소할 것이란 최악의 전망도 나오고 있다.

코로나19 전염 억제가 최우선 과제인 이탈리아 정부는 경기 둔화를 감수하고서라도 경제활동을 제한하고, 동시에 경기 부양을 위한 대규모 재정투입에 나설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앞서 지난 2일 이탈리아는 코로나19 직격탄을 맞은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위한 36억유로(약 4조7600억원) 수준의 긴급 자금을 투입키로 했다.

문제는 대규모 재정 투입으로 재정위기가 가시화 하면서, 향후 유로존 전반을 위기로 몰아넣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이탈리아는 추가 재정 투입을 검토하고 있고, 향후 국가적 위기에 계속 대응하기 위해서는 EU국가들의 도움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TS롬버드의 찰스 두아마스 이코노미스트는 “(이탈리아의) 은행시스템이 전국적으로 멈춘 상태에서 유동성을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고, 관광산업도 사실상 죽은 상태”라면서 “이탈리아는 그리스로 가는 것을 피하기 위해 유로존 파트너들의 대규모 지원이 필요할 것”이라고 말했다.

결국 전염병 확산과 경제 및 재정위기라는 동시다발적 악재를 맞은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경제를 지키기 위한 유럽 국가들의 지원을 호소하고 나섰다.

블룸버그통신 보도에 따르면 10일 콘테 총리는 EU 지도자들과의 화상회의에서 ‘무엇이든 해달라’고 호소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는 2012년 유로존 위기 당시 유럽 국가들이 보여줬던 연대를 다시금 보여달라고 덧붙였다.

EU 국가들은 대륙 차원의 위기 대응에 힘을 모으는 분위기다. EU집행위원회는 이날 긴급 화상회의 후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적 위기에 대처하기 위해 250억유로(33조9000억원) 규모의 EU 기금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샤를 미셸 EU 정상회의 상임의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우리는 모든 필요한 수단을 사용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EU 정상들이 기업 유동성 지원과 국가 보조금에 대한 EU 재정규정 규제 완화 등에 합의했다고 전했다.

‘균형 예산’을 강조하며 재정 지출 확대에 소극적 태도를 보여온 독일도 두 팔을 걷어붙였다.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의 대변인인 스테판 시베르트는 성명에서 “회의 참가자들은 회원국의 경제 안정을 위해 필요한 모든 자원을 투입할 것이라는 데 동의했다”고 밝혔다.

balme@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