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여행업계도 경영마비 상태 “조선업처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인-아웃-인트라바운드’ 3개축 모두 붕괴
정부에 지원요청 공문…긍정적 답변 받아

‘코로나19’로 여행업계가 경영마비 상태에 이른 가운데, 조선업에 4년간 부여됐던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혜택이 여행업에 부여될 것으로 전망된다.

3일 정부와 업계에 따르면, 한국여행업협회는 최근 ‘코로나19’로 경영마비 상태에 직면한 여행업을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해달라는 요청 공문을 고용노동부에 접수했고, 정부는 ‘코로나19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여행업, 관광숙박업, 관광운송업, 공연시설업에 대해 ‘특별고용지원업종’ 추가 지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특별고용지원업종으로 지정되면, 휴업중 직업훈련, 생활안정자금 융자, 고용유지지원금 지원 등을 받을 수 있다. 조선업은 4년간 이같은 지원을 받고 있으며, 회복세가 완연해진 지 꽤 지났지만 오는 6월말에야 지원이 종료된다.

협회는 공문에서 “여행업계는 2017년 중국의 사드배치 보복, 2019년 일본의 수출규제로 촉발된 사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와중에 최근 사상 초유의 코로나19 발병 및 확산 사태로 인해 내외국인의 국내외 여행계약의 대규모 취소와 신규 예약 급감으로 도산의 위기에 처해 있어 10만여 종사자들의 고용이 위협받고 있다”면서 여행업을 특별고용지원 업종으로 지정해 줄 것을 신청했다.

관광업계는 지난달 25일 고용노동부 장관과의 면담 때에도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요청했었다.

정부는 2일 고용유지지원금 지원수준 및 지원한도를 7월말까지 한시적으로 상향(휴업수당의 2/3지원→3/4지원 등)했다. 월 급여 200만원인 근로자에게 휴업수당 140만원을 지급하는 경우, 우선지원대상기업 기준 1인당 고용유지지원금은 기존 93만원에서 105만원으로 늘고 기업 부담은 47만원에서 35만원으로 줄게 된다.

이번 사태로 지난달 24일까지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한 기업은 833개(여행업 411개)이고 더욱 늘고 있다. 2015년 39명의 사망자를 낸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때 고용유지지원금 수령 기업은 417개사(여행업 297개사), 아직도 끝나지 않은 ‘한한령’의 지속으로 메르스 보다 더 타격이 컸던 사드 파동 때 수령기업은 전업종 153개사였다. ‘코로나19’의 충격이 얼마나 큰지 말해준다.

메르스와 사드 때엔 아웃바운드(내국인의 해외여행), 인바운드(외국인의 국내여행), 인트라바운드(내국인의 국내여행) 3개축 중에서 인바운드만 타격을 입었을 뿐이지만, 이번 ‘코로나19’에는 3개축 모두가 무너져 버렸다.

업계 또 기업들이 편리하게 고용유지지원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상세하게 안내하고 신청절차를 개선하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했다. 기존 유사한 위기를 겪었을 때, 늘 공무원과 은행직원이 국민의 혈세를 집행하면서 고통받는 기업인에게 “이것도 가져와라”, “저건 왜 없냐”며 고자세로 일관해, 상당수 지원대상 기업이 제때 지원금을 받지 못한 사례가 허다했기 때문이다.

함영훈 기자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