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사 설] 신종 코로나, 과잉대응이 최선이다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우한 폐렴) 사태가 확산 일로다. 세계보건기구(WHO)는 글로벌 위험수위를 ‘보통’에서 ‘높음’으로 수정했고, 우리 정부도 감염병 위기 경보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했다. 검역강화 조치도 28일부터 우한 직항편뿐 아니라 모든 중국 항공편으로 확대됐다. 검역업무 지원인력도 200명 이상 증원됐다.

국내외의 이 같은 조치는 당연한 일이다. 그만큼 사태의 심각성이 커지고 있다. 감염자는 벌써 수만명을 넘었다는게 정설이고 중국 내 사망자만 80명 이상이다. 전 세계적으로 확진자는 계속 나온다.

국내의 감염확진자도 4명으로 늘어났고 심지어 방역체계에 일부 구멍이 뚫린 것으로 드러났다. 감염병 환자가 병원을 찾았는데도 보건소에 신고되지 않았다. 사람 많이 모이는 곳을 활보하기도 했다. 감염증의 2차 방어벽인 선별진료가 이뤄지지 않은 셈이다.

물론 그 이후의 조치가 신속하게 진행된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격리되지 않은 감염자들과 접촉했던 사람들 대부분 인적 사항이 파악됐고 의심증상도 감시되고 있다. 아직 2차, 3차 급격한 확산 국면이라고 단정할 상황은 아니다.

하지만 전파력이 강한 신종 감염증에는 과잉대응만이 최선이다. 사태가 번져 보건뿐 아니라 경제 전반에 미치는 영향까지 감안하면 이보다 비용이 적게 드는 해결책은 없다. 대통령이 우한 지역 입국자들의 소재와 증상 발생 여부를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한 것도 그런 이유다.

지난 2003년 사스 사태 때 우리 경제가 입은 피해는 성장률의 0.25%에 달했다. 이미 중국 관련주들의 폭락으로 증시가 2~3%씩 떨어지고 있다. 이번에도 초기 대응에 실패해 ‘슈퍼전파자’가 생겨나면 올해 2%대 성장은 불가능해질 가능성이 높다. 중요한 것은 정보의 관리와 통제다. 개인 신상을 제외한 감염 정보는 공개·공유되어야 하고 가짜 뉴스는 통제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와 별 연관없이 무분별하게 유포되는 정보들을 점검 및 삭제키로 한 것은 시의적절한 조치다. 네 번째 확진자가 나온 평택시가 어린이집에 임시휴원령을 내린 것도 마찬가지다. 무엇보다 최근 중국을 방문했거나 최근 중국에서 입국한 사람들과 접촉했는데 발열 등 이상증세가 있다면 병원을 찾기 전에 먼저 감염병 신고 (전화 1339)를 하고 조치를 받도록 홍보해야 한다. 섣부르게 종합감기약이나 해열제를 복용해서는 더욱 안 된다. 남들을 위해서가 아니라 자신을 위해서 그래야 한다. 방역체계뿐 아니라 자신에게도 과하다싶은 초기대응이 최선의 치료다.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