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남근린공원 존폐 위기…박원순 시장이 결단할 때”
서울시의회, 한남공원 실효대책 마련 청원심사 보류
환경단체 등 “도시공원일몰제 코앞…공원 지켜야”
지난 22일 서울시의회에서 권수정 서울시의원, 서울환경운동연합, 한남공원지키기시민모임이 한남근린공원 실효 대책 촉구 기자회견을 가졌다. 최원혁기자/choigo@heraldcorp.com

[헤럴드경제=최원혁 기자] “한남근린공원(2만8197㎡)은 1940년 대한민국 최초의 도시공원이며 남산과 한강을 잇는 위치에 있어서 생태적으로 중요한 지역입니다. 이제 도시공원일몰제(장기미집행 공원용지 해제)로 사라질 위기에 놓인 한남공원을 지키기 위해 서울시의회와 서울시청이 최선의 노력을 해야 합니다.”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의원)

권수정 시의원과 서울환경운동연합, 한남공원지키기시민모임 지난 22일 서울시의회에서 용산구 한남근린공원의 조성 방안 마련에 대한 서울시의회와 박원순 서울시장의 조속한 결단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번 회견은 지난 12월17일 도시공원일몰제로 인한 실효를 197일 앞두고 서울시의회 환경수자원위원회의 청원 심사가 잠시 진행됐지만 타 자치구와의 형평성을 이유로 심사가 보류됐기 때문이다.

이날 권수정 시의원은 “서울시민들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전하고 시민보건을 향상시키기 위해 일몰대상 공원부지의 도시자연공원구역 지정이라는 도시계획적 관리방안을 통과시킨 서울시의회가 한남근린공원 실효문제에 대해서는 수용이 불가하다는 결정을 내린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이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직접사업 공원으로 추진하는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밝혔다.

한남근린공원이 도시공원일몰제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던 것은 오늘만의 일은 아니다. 지난 2015년 8월 도시공원일몰제에 따른 자동 실효를 2달 앞두고 있던 시점에 용산구는 당시 1700억원에 달하던 토지보상비를 구 자체예산으로는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이유로 공원 실효가 예상된다는 의견을 서울시에 제시한 바 있다. 이후 한남근린공원은 3차례에 걸친 토지주와 서울시의 소송 끝에 공원부지로서 존속 할 수 있게 됐지만 그 사이 한남근린공원의 지가는 엄청난 속도로 치솟아 현재 한남근인공원의 토지보상을 위해서는 3400억원 이상의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권수정 시의원은 “한남근린공원 존폐가 결정될 운명의 시간은 이제 160일 밖에는 남지 않았다. 늦어진 정의는 정의가 아니며 이는 환경도 마찬가지”라며 “현재 사회적으로 가장 문제시 되고 있는 불평등과 기후위기에 대응해 나가는 것에 있어서 공원을 지켜나가는 것은 서울에서 할 수 있는 출발점으로 늦어진 환경대책이 더 큰 비용 수반과 더 큰 재앙으로 돌아오기 전에 결단을 가지고 실행해야 할 문제”라고 말했다.

이어 이철로 한남공원 지키기 시민모임 간사 역시 “높은 담벼락에 쌓여있는 미군부지가 사실은 공원이 되어야 할 땅이라는 것을 많은 시민들이 모르고 있다”며 “기본권의 개념이 먹고 살 수 있는 권리에서 생태문화를 영위할 수 있는 권리로 넘어온 만큼 주민들의 기본적인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서라도 한남공원을 지키는 것은 반드시 이뤄져야 할 일”이라고 강조했다.

choigo@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