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네팔 산사태 실종자 수색 작업 계속
현지 기상이 변수...네팔 수색팀 보강

[헤럴드경제=최정호 기자]네팔 히말라야에서 실종된 우리 국민들에 대한 현지 수색 작업이 계속된다. 네팔의 경찰 인력이 추가로 투입되고, 우리 정부의 신속대응팀도 현장 접근에 나선다.

19일 주네팔한국대사관 등에 따르면 오전부터 재개될 사고 현장 수색에 구조 경험이 많은 경찰 전문 인력 6∼10명이 추가로 동원된다. 전날부터 수색 작업을 계속하고 있는 13명의 현지 수색팀 및 경찰 7명과 함께 수색에 나서는 것이다.

네팔 안나푸르나 데우랄리 지역 눈사태로 한국인 4명이 실종된 것과 관련해 사고 수습과 실종자 가족 지원 등을 담당할 신속대응팀 관계자들이 18일 인천국제공항을 출국하고 있다. 연합뉴스

변수는 현지 기상이다. 전날 오후 경찰 및 수색팀이 사고 현장에 도착했지만 강풍과 눈이 내리면서 구조 작업에 난항을 겪은 바 있다. 수색 헬리콥터까지 투입했지만, 날씨가 좋지 않아 착륙하지 못했다.

네팔 구조당국은 사고 현장 인근의 큰 마을인 촘롱 지역에 구조 전문 경찰 인력을 더 투입하기로 결정했다. 30명에 달하는 수색대는 현장에서 도보 30분 거리의 숙소에서 합숙하며 구조 작업에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우리 정부도 외교부와 주네팔대사관으로 구성된 비상대책반을 가동하고 있다. 외교부 직원으로 구성된 신속대응팀이 실종자 가족 6명 등과 함께 네팔 수도 카트만두에 도착했다. 또 이날 2차 신속대응팀을 추가로 파견한다.

다만 우리 신속대응팀과 실종자 가족들의 현장 접근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차량으로는 네팔 중부 포카라에서도 상당 시간 걸린다. 또 수도 카트만두에서 포카라로 가는 항공편 역시 날씨 문제 등으로 결항이 빈번한 것으로 알려졌다.

안나푸르나 눈사태로 조기 귀국을 하게 된 충남교육청 해외 교육 봉사단 2팀 단장이 19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해 취재진에게 질문에 답하고 있다. 충남교육청은 네팔 안나푸르나 눈사태와 관련해 네팔에서 봉사활동을 하고 있던 해외 교육 봉사단 3개 팀에 대해 조기 귀국을 요청했고 이중 가장 먼저 네팔에 도착해 활동하던 1개 팀이 이날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연합뉴스

이번 사고는 지난 17일 오전 안나푸르나 베이스캠프(ABC) 트레킹 코스인 데우랄리 지역(해발 3230m)에서 발생했다. 트레킹에 나섰던 충남교육청 소속 교사 9명이 하산할 때 눈사태가 덮쳐 교사 4명과 가이드 2명이 휩쓸렸다. 그 뒤를 따르던 교사 5명과 가이드는 신속히 몸을 피했고 나중에 촘롱 지역 산장으로 이동했다.

choijh@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