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닻은 올렸지만…한국·새보수, ‘보수통합 논의’ 기싸움 계속
한국당 “자유·민주 대통합은 국민 명령”
새보수 “한국당에 흡수통합 없다” 선 긋기
보수통합 주도권에 줄다리기 거듭 전망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3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중도·보수통합을 목표로 하는 혁신통합추진위원회를 꾸리면서 일단 닻을 올린 보수통합 논의가 좀처럼 진도를 빼지 못하고 있다. 통합 양대 축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 간 의견 차가 이어지는 데 따른 것이다.

한국당은 우선 한 테이블에 앉아 논의부터 하자는 뜻, 새보수당은 먼저 황교안 한국당 대표가 ‘보수재건 3원칙’을 공개 수용해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 중이다.

황교안 한국당 대표는 13일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무도한 문재인 정권을 심판하기 위해 당 혁신과 자유·민주 진영 대통합을 이루라는 게 국민 명령”이라며 “스스로를 내려놓고, 통합이란 대의 앞에서 국민 뜻을 잘 받아들여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명분들은 뒤로 두고 일단 ‘반문(반문재인)’을 기치로 모이자는 뜻을 낸 것이다.

황 대표는 새보수당의 미온적 태도를 놓고는 “혁통위 안에는 우리도 동의한 ‘중도·보수통합 6원칙’이 있다”며 “새보수당의 요구도 반영된 안”이라고 했다. 간접적으로 새보수당의 ‘보수재건 3원칙’인 ▷탄핵의 강을 건널 것 ▷개혁보수로 나아갈 것 ▷낡은 집을 허물고 새 집을 지을 것 등을 받아들인다는 말로 풀이될 수 있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선 여전히 해석 여지가 있다는 분석도 강하다. 완전히 수용하겠다는 선언성 발언이 아닌 데 따른 것이다.

새로운보수당 유승민 보수재건위원장(오른쪽)이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당대표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

황 대표의 ‘통합 논의 카운터파트’로 꼽히는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은 같은 날 국회에서 열린 당 대표단 회의에서 한국당이 내민 손에 회의적인 시선을 보였다. 결국 한국당에 흡수통합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는 확실히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유 의원은 이날 “많은 당원들이 한국당과 통합하기 위해 새보수당을 만들었느냐고 묻고 걱정한다”며 “새보수당은 우리 손으로 제대로 된 보수재건을 하기 위해 만든 것이다. 한국당에 팔기 위해 새보수당을 만든 게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젊은 당원들이 창당 8일밖에 되지 않았는데 통합 이야기가 상당한 데 대해 염려한다”며 “새보수당은 개혁보수라는 희망과 불씨를 이어가기 위해 만들었다. 아무리 어려워도 노력을 계속 하겠다”고 했다.

박형준 동아대 교수를 위원장으로 한 혁통위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참여 중도·보수 진영 간 첫 회의 일정을 잡았다. 혁통위는 중도·보수통합의 윤곽이 다음 달 10일까지는 나와야 한다고 보고 있다.

혁통위는 국민통합연대 주도로 열린 ‘중도·보수통합 정당·시민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를 통해 꾸려진 보수통합 논의체다. 한국당과 새보수당, 미래를향한전진 4.0 창당준비위원회, 국민소리당 창당준비위원회, 범시민사회단체연합, 바른사회시민회의 등이 참여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