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한국당이 축하난 보냈다던 그때도 새보수당 "온 것 없습니다"
한국 '지각화환' 논란 진실게임 계속
한국당의 계산?…단순 위기모면 행동?
새보수 "늦은 수습 의심 지울 수 없어"
새로운보수당이 6일 오전 대전시 서구 탄방동 한 세미나실에서 제1차 최고위원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이원율 기자]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6일 하태경 새로운보수당 책임대표와 오신환·유의동·정운천·지상욱 공동대표 등 5명에게 뒤늦게 창당 축하 난(蘭) 화분을 보낸 것으로 조사됐다. 또 황 대표의 난 화분은 한국당 측에서 보냈다는 입장을 밝힌 이후에도 한 시간이 넘어서야 새보수당 쪽에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치권 일각에선 한국당이 새보수당에 축하 화환을 보내지 않은 데 따른 논란이 일자 위기모면을 위해 뒤늦게 보낸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새보수당은 전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창당식을 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화환을 보내고, 권은희·이동섭 등 바른미래당 안철수계 의원들은 직접 참가한 반면 한국당 쪽에선 인물도, 화환도 보이지 않았다.

정치권에 따르면 원내 인사가 참여하는 중앙당 창당식 땐 주요 정당들이 당 차원의 축하 화환을 보내는 게 관례로 통한다. 특히 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은 같은 보수 진영이며, 최근 황 대표가 보수통합에 열을 올리는 가운데 한국당이 화환을 보내지 않은 일은 이례적이라는 평이다. 이혜훈 새보수당 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서 "(한국당이 새보수당을)경쟁자로 보고, 경쟁자에 대해서는 굉장히 인색한, 최소한의 기본 예의에 대해 인색한 것 아닌가"라며 "거대 정당에는 이런(화환을 보내는) 것을 전담으로 챙기는 부서가 있다. 실수로 보기가 어렵다"고 지적했다.

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새로운보수당 중앙당창당대회에서 하태경 책임대표가 당기를 흔들고 있다. [연합]

한국당은 이날 오전 논란이 이어지자 한 언론을 통해 축하 화환 대신 난 화분을 보냈다고 밝혔다.

하지만 한국당이 이런 입장을 밝히는 중에도 새로운보수당 의원실로는 난 화분이 도착하지 않은 상태였다. 한국당의 난 화분은 이날 오후에야 각 의원실로 도착한 것으로 확인됐다. 새보수당 관계자는 "새보수당 창당 일은 충분히 오래전부터 알고 있었을 것"이라며 "화환을 보내지 않은 일이 예의 문제로 불거지자 허겁지겁 수습에 나선 것 아니냐는 의심을 지울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한국당 관계자는 "견제 심리 같은 것은 전혀 없다. 새보수당은 여전히 황 대표가 공공연히 밝힌 통합 1순위 대상"이라며 "통합을 시도하는 와중에 창당 자체를 공개적으로 축하하는 일은 모순이라 생각, 타이밍에 맞춰 난을 보낸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yul@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